젊으면 된다? 나이 안 가리는 '운동기능저하증후군'

김명주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20. 11. 24. 14: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개 나이가 들수록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해야 일상에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젊은 나이라도 평소 운동량이 부족한 상태면 스포츠 활동이 어렵고, 심하면 걷기 장애까지 생기는 '운동기능저하증후군'에 빠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자신이 운동기능저하증후군인지 확인해보려면 간단한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운동기능저하증후군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젊은 나이라도 평소 운동량이 부족하면 운동과 관련된 기관이 약해져 운동기능저하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대개 나이가 들수록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해야 일상에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젊은 나이라도 평소 운동량이 부족한 상태면 스포츠 활동이 어렵고, 심하면 걷기 장애까지 생기는 '운동기능저하증후군'에 빠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운동기능저하증후군이란 뼈·척추·관절·신경·근육 등 운동과 관련된 기관이 약해져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관절의 이동 범위가 줄어들며, 뼈의 정렬이 불량해지고 나중에 걷기까지 어려워지게 되는 등 생활에 지장이 생긴다. 활동량이 적어 근육이 빠지기 시작하고 뼈·관절·척추에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면서 생긴다.

자신이 운동기능저하증후군인지 확인해보려면 간단한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먼저, 양손을 가슴 앞에 모아 둔 채, 한 발로 40cm 높이의 의자에서 일어난다. 한 발로 일어나지 못하면 운동기능저하증후군 초기인 1단계라고 본다. 양다리로 20cm 높이의 의자에서 일어나지 못하면 운동기능저하증후군이 심각한 2단계로 본다. 자신의 보폭을 이용해 진단하는 방법도 있다. 최대 보폭으로 두 걸음을 걸은 후, 보폭의 총 길이가 자신의 키의 1.3배 미만이면 운동기능저하증후군 1단계, 1.1배 미만이면 2단계다.

운동기능저하증후군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다. 빨리 걷는 운동이 도움 되는데, 무리하지 않고 땀이 살짝 날 정도의 강도로 매일 걸으면 된다. 운동 기능을 높이는 '로코모션 훈련법'을 시행해도 좋다. 총 4가지로 구성된 운동법인데, 첫째는 '눈 뜨고 한쪽 다리로 서 있기'다. 다리를 번갈아 가며 1분씩 매일 3회 시행한다. 둘째는 '스쿼트'다.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최대한 앉는다.

이때 무릎 굴곡의 각도가 최대 90도를 넘지 않아야 하며 무릎이 발가락보다 앞으로 나오면 안 된다. 5~15개의 스쿼트를 매일 3회 시행한다. 셋째는 '똑바로 서서 발뒤꿈치를 천천히 들었다 내리기'다. 10~20회 매일 3회 시행한다. 넷째는 '런지'다. 똑바로 서서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디딘 다음에 허벅지가 바닥에 평행이 될 때까지 낮춘다. 10~20회 매일 3회 하면 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