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징계위 불개입' 강조한 배경 뭘까?

박경준 입력 2020. 12. 3. 18:15 수정 2020. 12. 3. 18: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절차의 정당성을 공개적으로 강조한 것은 어떤 결과가 나오든 정치적 파장을 최소화하려는 의지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징계의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담보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하며 징계위가 진행되는 동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청와대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이 차관이 징계위원장 직무대리를 맡지 않게 하는 것만으로 절차의 정당성이 확보되느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속전속결 윤석열 찍어내기' 의혹 시선 경계
징계위 운영 등 공정성 강조..野 "눈가리고 아웅" 비난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절차의 정당성을 공개적으로 강조한 것은 어떤 결과가 나오든 정치적 파장을 최소화하려는 의지로 해석된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으로선 이번 징계가 '윤석열 해임 시나리오'의 일환이라는 시선을 차단해야 하는 상황이다.

윤석열 징계위 관련 브리핑하는 강민석 대변인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3일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 구성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0.12.3 utzza@yna.co.kr

靑 "가이드라인 없을 것"…'징계위 불개입' 원칙

청와대는 '징계의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담보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하며 징계위가 진행되는 동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징계위 논의 과정에서 청와대가 개입하는 일은 없다는 뜻이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징계위원장 직무대리를 맡지 못하도록 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설명이다.

나아가 청와대는 징계 절차의 '빠른 진행'보다 '공정한 진행'에 방점을 찍고 있다.

법무부가 이날 4일로 예정된 징계위를 10일로 연기한 것도 이런 뜻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야권에선 윤 총장 징계 논의에 대한 비난 여론의 김을 빼면서 중징계에 대비하려는 수순밟기라고 주장한다.

생각에 잠긴 윤석열 검찰총장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주차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0.12.3 yatoya@yna.co.kr

'속전속결 법무차관 인선→尹 징계' 일축

청와대는 고기영 전 법무부 차관이 사의를 표한 지 이틀 만에 이 차관을 후임으로 낙점한 것이 사실상 윤 총장을 찍어내려는 의도라는 분석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다.

윤 총장을 쳐내고자 검증을 졸속으로 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적극 부인하고 있다.

이 차관은 이전 인사에서 차관 후보로 거론돼 이미 검증을 마친 상태였고, 문제가 된 2주택 소유 부분 역시 한 채를 매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검찰이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이 차관이 해당 의혹의 당사자인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변호인을 맡았던 이력이 논란이 되는 것을 두고도 같은 입장이다.

정권을 겨냥한 수사를 막으려는 의도라는 지적이 있지만, 윤 총장 징계사유에 해당 수사와 관련한 사안이 없어 이 역시 타당하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과천청사 도착한 이용구 신임 차관 (과천=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이용구 신임 법무부 차관이 3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0.12.3 srbaek@yna.co.kr

법무차관이 징계위원장 안 맡으면 정당한가

이 같은 청와대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이 차관이 징계위원장 직무대리를 맡지 않게 하는 것만으로 절차의 정당성이 확보되느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모든 징계위원을 추 장관이 지명하게 돼 있고 (이 차관이) 위원으로 들어가는 마당에 무슨 의미가 있냐"며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윤 총장의 충분한 반론권을 보장하려면 윤 총장의 징계위 연기 요청 등에 대한 대통령의 언급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청와대는 징계위 운영과 관련한 세부 사항은 법무부 소관이라는 입장이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극한에 이르도록 대통령이 정치적 해법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있다. 추 장관과 윤 총장 모두 스스로 물러날 뜻이 없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건의한 '동반 사퇴론'이 현실화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다만 징계위가 4일에서 10일로 연기된 만큼 문 대통령으로서는 정치적 해법을 모색할 시간을 번 모양새다.

kjpark@yna.co.kr

☞ 혜민스님 "뉴욕 아파트 구매의혹 입장 내지 않은건…"
☞ 장동민 집 '돌멩이 테러' 범인 3개월 수사 끝에 잡았다
☞ 이찬원 확진 활동중단…임영웅, 영탁, 장민호 자가격리
☞ '138억 미 대저택 매입' 조선 황세손 앤드루 이씨는 누구
☞ '10.26' 김재규 여동생 "오빠는 대통령되기 원치않았다""
☞ "나진항 잠재력" SK최태원 차녀 민정씨 칼럼 눈길
☞ 추미애 장관 참배 낙산사 노무현 전 대통령 영정 '주목'
☞ 피라미드 앞 '무례한 사진' 모델 구금…수위 어땠길래
☞ 13살 여아가 4살 남아를…아동간 성사고 왜 반복되나
☞ '길 지나다 날벼락' 고층서 떨어진 고드름 맞고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