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살 바둑 천재소녀의 반전..알고 보니 'AI 커닝'

정진욱 2020. 11. 20. 20: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바둑 프로기사 대국에서 AI를 이용한 커닝 사태가 일어나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국내 최연소 프로 기사이자 천재로 각광받고 있는 열 세 살 중학생이 벌인 일인데요.

올해 초에는 프로 입단대회에서 AI로 부정행위를 한 바둑기사가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정진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9월 열린 한 온라인 바둑대회.

'천재 바둑소녀'로 불리는 중학생 김모양의 수를 분석하며, 유튜버가 찬사를 쏟아냅니다.

[유튜브 채널 '강남바둑TV'] "이건 완전 고전적인 정석인 거죠. 요즘엔 거의 이렇게 안 두는데..."

상대가 국내 랭킹 7위의 최정상급 기사인데도, 김양은 불계승으로 이겼습니다.

[유튜브 채널 '강남바둑TV'] "정말 깜짝 놀란 상황이었는데.. 정말 제가 깜짝 놀랐습니다."

하지만 이 대국을 두고 커닝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대국을 분석해보니 김양이 둔 수가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 추천한 수와 92%나 일치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은 4년전 이세돌 9단과 대결했던 알파고 이후 진화를 거듭해 사람의 실력을 앞지른지 오래인 만큼, 인공지능의 수와 92% 일치하는 바둑은 세계 랭킹 1위도 두기 힘들다는 얘깁니다.

[한국기원 관계자] "훨씬 더 진화했죠. 지금은 각자 다 컴퓨터 한 대씩 새로 장만해서 AI로 공부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논란이 계속되자 한국기원은 조사에 나섰고, 김양은 결국 대국 당시 한 인터넷 바둑 사이트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켜놓고 훈수를 받았다고 털어놨습니다.

한국 기원은 오늘 김 양에게 프로 기사 자격을 1년간 박탈하는 징계를 내렸습니다.

올해 초에는 프로 기사 입단 대회에서 몰래카메라로 대국 상황을 외부에 전송해 인공지능의 훈수를 받은 기사가 기소돼, 징역형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한 때 사람과 맞대결했던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설 만큼 진화하면서, 인공지능 악용을 어떻게 막을 것인지가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MBC뉴스 정진욱입니다.

(영상 취재 : 최인규 / 영상 편집 : 정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정진욱 기자 (coolj@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80997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