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혹한 국산화 문턱..K2전차 국산 변속기 사업 폐기 수순

김관용 입력 2020. 11. 16. 10: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차분 몇 대엔 외산 탑재, 나머지 국산 탑재 협의
독일 업체, 연내 계약 미체결시 공급 불투명 주장
선택지 줄어든 당국 및 체계업체 입장 선회한 듯
20일 사업분과위·25일 방추위서 '외산' 결정 전망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육군 K2 전차 변속기 국산화 사업이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고 있다. 현재 변속기를 공급하고 있는 독일 업체가 연내 3차 양산 계약이 이뤄지지 않으면 제품 공급이 어렵다는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16일 군 당국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20일께 사업분과위원회를 열어 K2 전차 3차 양산 분에 대한 해외 변속기 수입 안건을 구체화하고 25일께 국방장관 주관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상정해 이를 의결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마지막 단계서 볼트 하나 때문에 고배

국산 변속기는 과거 야전시험(OT)과 도로시험(DT)에 성공해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은바 있다. 그러나 K2전차 2차 양산 사업에 탑재하기 위한 2017년 마지막 내구도 평가 중 통과 주행 기준인 9600㎞에 못미치는 7359㎞에서 독일제 볼트 하나가 파손돼 제품 납품이 무산됐다.

국산 변속기에 대한 내구도 시험은 사소한 결함도 용납하지 않는다. 외산은 단순 정비를 통해 중단된 시점부터 다시 시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국산은 처음부터 다시 시험해야 한다. 앞서 독일제 변속기가 상대적으로 낮은 기준 규격에 따른 내구도 시험마저 면제받고 도입된 것으로 국회 국정감사 과정에서 드러난바 있다.

육군 기계화보병사단 소속 K2전차들이 연막차장을 뚫고 기동하고 있다. [사진=육군]
이같은 국방규격의 형평성과 모호성 문제로 논란이 계속되자, 지난 7월 박재민 국방부 차관과 왕정홍 방사청장 주관으로 열린 제6차 방위사업협의회는 국방규격을 구체화 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업체와 국방기술품질원 간 이견이 계속돼 왔던 것을 감안해 판정이 어려울 경우 전문위원들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검토·판단키로 했다.

하지만 돌연 방사청은 시험평가를 국방기술품질원이 주관하지 않으면 규정 위반이라며 다시 이를 원점으로 돌렸다. 이에 업체 측은 2차 양산 당시 내구도 시험의 혼란이 재현될 것을 우려해 반대했다. 지금까지 국산 변속기에 대한 시험평가가 이뤄지지 못하고 시간만 허비한 배경이다.

연내 계약 안하면 제품 못준다 ‘어깃장’?

이후 관련 당국과 K2 전차 체계종합 업체인 현대로템, 변속기 개발업체 S&T중공업 등은 국산화에 필요한 내구도 시험기준인 320시간을 감안해 내년 3월께 까지 시험을 끝내는 방안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3차 양산 분 초기 몇 대에만 독일산 변속기를 넣고, 이후 물량은 국산을 탑재해 2022년 전력화 일정을 맞춘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현대로템 노조와 S&T중공업 노조는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변속기 국산화에 대비해 독일산 핵심부품인 변속장치(레인지팩)와 유체감속기(리타더), 좌우브레이크, 정유합 조향장치(HSU) 등을 국산화 했고, 특히 변속기의 두뇌역할을 하는 변속제어장치(TCU)도 100% 자체 개발을 완료하고 검증 절차만 남은 상태”라며 국산 변속기 채택을 촉구했다.

그러나 독일 변속기 업체가 올해 연말까지 계약이 체결되지 않으면 제품 공급이 어렵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현대로템과 군 당국 입장에선 국산 변속기 시험 실패시 선택지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국산 변속기 사업 포기로 입장을 선회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왕정홍 방사청장은 지난 9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체계와 변속기를) 분리해서 시험을 더 하고 한다는 자체가 너무 위험하고, 그렇게 하면 독일산 변속기에 대한 주문이 올해 나가지 않고 내년에 나감으로 해서 비용도 많이 상승된다는 부정적인 얘기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왕 청장은 국산 변속기가 외산 보다 약간 더 비싸다고 언급했다.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작성한 1500마력 변속기 가격 비교 보고서가 근거다. 이에 따르면 국산 변속기가 3000만원 가량 더 비싼 것으로 돼 있다. 이는 2차 양산 기준 외산변속기 대비 국산이 약 1억원 가량 저렴하다는 업계 추정치와 다른 것이다.

한편, 방사청은 올해 K2 전차 3차 양산 사업 예산 350억원을 받았다. 2021년 정부안에는 2차 양산분과 3차 양산분을 합쳐 3094억원을 포함돼 있다.

김관용 (kky144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