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세..당국 "거리두기 방침 위중증 상황 판단해 결정"

정연욱 2022. 1. 27. 19: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틀 째 만 명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달부터는 동네 병의원 천 여곳도 진단검사와 치료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방역당국은 설 연휴 이후 거리두기 방침에 대해 위중증 환자 상황과 의료체계 등을 고려해 판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연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만4천여명.

코로나 발생 이후 처음으로 하루 확진자가 만 명을 넘은 어제보다 천5백여명 더 늘었습니다.

위중증 환자는 350명으로 하루 사이 35명 줄었지만, 전국의 재택 치료 환자는 어제보다 만5천여명 늘어 4만 2천여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설 연휴가 지난 다음달 3일부터 전국 동네 병,의원 천 곳 이상이 검사와 진료, 치료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오늘 기자회견을 열어 "동네 병, 의원들은 '코로나19 진료 의원'으로서, 신속 항원 검사를 통한 진단과 확진 이후 경증 환자에 대한 재택치료까지 맡는다"고 밝혔습니다.

[이상운/대한의사협회 부회장 : "몇 천개 정도의 의료기관이 참여를 해서 전국적으로 우리 국민들이 병의원을 찾아 가는데 거리적으로 크게 힘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방역당국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하겠지만, 오미크론 변이는 중증도가 낮기 때문에 과도한 불안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최근 발생은 경증 또는 무증상이 많은 40대 이하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어 중증 치료 역량은 현재 유지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아직까진 의료체계가 감당하는 수준이라며 가급적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없이 이번 오미크론 유행을 관리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설 연휴 이후 위중증 환자 상황과 의료체계 등을 고려해 거리두기 방침을 다시 판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정연욱입니다.

영상편집:이웅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정연욱 기자 (donkey@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