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표쓰고 '쇼' 했는데 겨우 월 100만원 벌어요" 유튜버 어쩌나

2022. 5. 10. 19: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년에 벌어들이는 수익은 1500만원도 채 되지 않았다.

콘텐츠 제작을 돕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마련하도록 제작 인프라와 제작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유튜버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이 2020년 한 해 벌어들인 수익은 총 123억원으로, 1인당 1230만원, 한 달에 120만원 수준이었다.

수익의 대부분은 영상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를 비롯해 협찬, 실시간 후원금에서 발생하지만 대부분 구독자가 많은 인기 크리에이터에게 집중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망고보드]

[헤럴드경제 김현일 기자] #. 지난 2019년 회사를 관둔 30대 여성 A씨는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하고 개인방송을 시작했지만 수입은 일정하지 않았다. 1년에 벌어들이는 수익은 1500만원도 채 되지 않았다. 부모님은 여전히 재취업하기를 바라고 있다.

1인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방송을 하는 전업 유튜버가 늘어나고 있지만 A씨처럼 대다수의 크리에이터들은 턱없이 낮은 수익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이제 막 개인방송에 뛰어든 이들의 경우 장비 마련과 제작비 등으로 인해 수익 창출이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중소 1인 미디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전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팔을 걷어붙였다. 콘텐츠 제작을 돕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마련하도록 제작 인프라와 제작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망고보드]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구독자 수 1만명 이상을 보유한 크리에이터 중 30팀을 선정해 전업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콘텐츠 제작을 위한 300만원을 팀별로 지원하고, 서울 내 스튜디오 등 제작시설을 비롯해 카메라, 조명 등 장비와 소프트웨어도 제공하기로 했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지난해 12월 공개한 ‘1인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방송으로 벌어들이는 실제 수익은 전업으로 삼기에는 부족한 수준이었다.

유튜버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이 2020년 한 해 벌어들인 수익은 총 123억원으로, 1인당 1230만원, 한 달에 120만원 수준이었다. 지난 2019년 1인당 640만원에 비해 약 2배 정도 증가했지만 고수입을 기대하며 유튜브에 뛰어든 이들에겐 여전히 낮은 수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의 '1인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유튜버의 57.8%는 1년간 협찬으로 발생한 수익이 없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수익의 대부분은 영상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를 비롯해 협찬, 실시간 후원금에서 발생하지만 대부분 구독자가 많은 인기 크리에이터에게 집중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다수 크리에이터들은 개인방송으로 고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과기정통부는 성장 단계에 있는 창작자를 지원해 1인 미디어 산업 내 창업을 활성화하고, 신규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작비 지원은 물론 팀별로 전담 전문가를 배정해 채널 운영과 사업화에 대한 상시 상담을 제공하고, 기업과의 협업 기회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joz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