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사퇴냐 완주냐' 기로에 놓인 김동연.. 후보단일화 촉매제되나

박준이 2022. 2. 10. 1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대선 완주'와 '사퇴'의 기로에서 결단을 앞두고 있다.

그가 대선 완주 의지를 강하게 피력해온 만큼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할 경우 후보 사퇴를 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그간 완주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던 김 후보가 고심하는 이유는 높은 선거 비용과 낮은 지지율 등 현실적인 문제인 것으로 전해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거 비용, 낮은 지지율 고심..다음주초까지 결단 전망
여권 단일화 선택하면 후보간 단일화 행보 빨라질 듯
김동연 대선후보./윤동주 기자 doso7@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대선 완주’와 ‘사퇴’의 기로에서 결단을 앞두고 있다. 그가 대선 완주 의지를 강하게 피력해온 만큼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할 경우 후보 사퇴를 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새로운물결 관계자는 10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김 후보가 후보 등록 여부를 두고 막판 고심 중이다"며 "만약 완주를 하지 않게 되면 이번주나 다음주초 쯤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 후보 등록일(13~14일)을 앞두고 김 후보는 최근 비공개 선대위회의 외 모든 일정을 잠정 취소, 중단했다. 선대위 역시 후보의 결단만을 기다리고 있다.

그간 완주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던 김 후보가 고심하는 이유는 높은 선거 비용과 낮은 지지율 등 현실적인 문제인 것으로 전해진다. 대선에 나가려면 통상 기탁금 3억과 현수막, 홍보물, 유세차 등 수십억에서 수백억의 비용이 든다. 하지만 현재 김 후보가 모은 돈은 당원 후원금 제한 금액인 25억원가량이 전부다.

이와 관련해 김 후보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마치 미사일이 쏟아지는 전장에서 소총으로 싸우는 격"이라며 "적법하게 받은 후원금 범위 내에서 투명하고 깨끗하게 선거를 치르겠다. 비록 소총으로 맞서지만 검소하고 국민들 보시기에 떳떳하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게다가 여론조사 지지율이 계속해서 0%대를 머무르는 상황에서 완주할 효용이 있을지도 따져봐야 할 부분이다.

김 후보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대안으로 여권과의 단일화를 선택할 가능성도 없진 않다. 이에 대해서 관계자는 "여러 군데서 수시로 (단일화) 제안들이 오고 있다"면서 "다만 후보가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게 완주인지, 다른 방법으로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