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경찰청장 '자진 사퇴' 일축.. "역할 소홀하지 않겠다"

조성필 입력 2022. 6. 23. 19:36 수정 2022. 6. 23. 19: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기문란" 발언으로 이후 불거진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자진 사퇴설을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그러면서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국기문란"이라며 경찰 책임론을 부상시킨 데 대해선 "우리 인사 부서에서 설명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창룡 경찰청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은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기문란" 발언으로 이후 불거진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자진 사퇴설을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청장은 이날 퇴근길 취재진을 만나 "직에 연연해 청장의 업무 역할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국기문란"이라며 경찰 책임론을 부상시킨 데 대해선 "우리 인사 부서에서 설명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경찰 측은 "대통령 결재가 있기 전 잘못된 내정안을 발표하고, 번복해 최종안을 공지한 데 대해 '관행'이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김 청장는 행정안전부 자문위원회의 경찰통제 권고안 발표를 앞둔 16일 경찰 내부게시판에 "결코 직에 연연하지 않고 역사에 당당한 청장이 되겠다"고 적었다. 이후 경찰국 신설 등을 골자로 한 행안부 자문위 권고안이 21일 발표되고, 당일 치안감 인사가 기습 단행되면서 경찰 내부에선 용퇴설이 불거졌다. 게다가 치안감 인사 발표 2시간여 만에 7명의 보직이 번복되는 초유의 사태에 이날 윤 대통령의 '국기문란' 발언까지 겹치면서 그의 거취가 불안정해졌다는 얘기가 나왔다.

이런 가운데 사실상 자진 사퇴설을 일축하면서 김 청장은 향후 직을 유지하며 정부의 경찰 통제 움직임에 대응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상황은 녹록하지 않은 상태다. 우선 김 청장은 행안부 자문위 권고안 발표 당일부터 이상민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했으나, 아직 어떤 회신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통제안에 대한 경찰 입장을 전달할 기회조차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윤 대통령이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에 대해 경찰의 과오를 꼬집은 만큼 향후 경위 파악과 책임자 징계 등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김 청장은 이와 관련해 자체 내부 조사나 감찰, 징계 계획이 있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현재로선 추가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그는 또 경찰이 자체적으로 조율 없이 인사안을 내보냈다는 정부 비판에 대해서도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