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대 "김건희 논문 표절 가능성 높다는 결론 나온 적 없다" 방송보도 반박

옥성구 2022. 3. 23.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석사 학위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 숙명여대가 예비조사를 마치고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연구윤리위)에서 본조사 개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숙명여대는 지난달 연구윤리위를 새로이 구성해 논문 표절 의혹을 담당할 예비조사위원회를 꾸린 뒤 예비조사에 착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현재는 예비조사 끝낸 상태"...본조사 개최 여부는 향후 열릴 연구윤리위서 결정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지난해 12월2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옥성구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석사 학위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 숙명여대가 예비조사를 마치고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연구윤리위)에서 본조사 개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23일 숙명여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JTBC의 '김건희 석사논문 표절 의혹…첫 검증 끝낸 숙명여대' 보도를 반박하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여사는 1999년 숙명여대 교육대학원에서 미술교육학 석사 학위를 땄다. 그때 제출한 논문인 '파울 클레(Paul Klee)의 회화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숙명여대는 지난달 연구윤리위를 새로이 구성해 논문 표절 의혹을 담당할 예비조사위원회를 꾸린 뒤 예비조사에 착수했다.

숙명여대의 논문 표절 검증 단계는 예비조사 후 연구윤리위를 거쳐 본조사를 진행하고 최종 판정 과정을 거친다. 예비조사란 부정행위 의혹 관련 본조사 여부를 검토하는 절차이며, 본조사는 부정행위 의혹의 사실 여부를 입증하는 절차다.

전날 JTBC는 '첫 번째 검증 단계에서 표절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이 나왔고, 이에 따라 숙명여대 측은 본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최종 판정은 6월께 나온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숙명여대는 이날 "예비조사 단계에서 '표절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이 나온 적 없다"며 "대학 측은 본조사에 착수하기로 결정한 바 없다. 현재는 예비조사를 끝낸 상태"라고 반박했다.

이어 "예비조사 결과가 연구윤리위에 보고된 바 없으며, 본조사 개최 여부는 향후 열릴 연구윤리위에서 결정될 예정"이라면서 "최종 판정이 6월께 나온다는 보도도 사실이 아니다. 어디에서도 최종 판정 시기를 결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취재단계에서 본조사가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이미 여러 차례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보도에서 학교 측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해당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연구윤리위 회의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한다. 숙명여대 연구윤리위 규정에 따르면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한다고 규정한다. 향후 연구윤리위가 열리면 관련 논의가 진행된 뒤 본조사 개최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astleni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