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김건희 통화 녹음 방송 가능".."일부 내용만 제외"

신수아 입력 2022. 1. 14. 20:04 수정 2022. 1. 14. 20: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이른바 '일곱시간 통화 녹취록'에 대한 MBC 스트레이트 방송을 막아 달라는, 국민의힘의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 수사 관련 내용 등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방송이 가능하다는 결정이 나왔습니다.

국민의힘은 재판이 열리던 시간에 MBC를 찾아와서 강하게 항의했지만, 법원은 김 씨가 공적 인물에 해당하고, 방송이 공익을 위한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신수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오는 16일, 방송 예정인 MBC 스트레이트팀의 김건희 씨 통화 녹취록 관련 보도에 대해

법원이 일부 녹취를 제외하곤 방송이 가능하다고 결정했습니다.

김 씨측은 오늘 재판에서 이 모 기자가 동의없이 사적 대화를 녹음해 수집절차가 위법했다며 이를 방송해선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법원은 그러나 대화 당사자간의 대화인 만큼 통신비밀보호법에서 금지하는 타인간의 대화에 해당하지 않고, 불법적 방법을 동원했다고도 볼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동시에 김건희 씨가 윤석열 대선후보의 배우자로 공적 인물이고, 김 씨의 사회·정치적 견해는 공적 관심 사안에 해당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수사 관련 사안과 정치적 견해와 관련 없는 일상 대화는 방송하지 못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사실상 언론자유의 본질적 부분은 침해할 수 없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온 겁니다.

이에대해 민주당은 '알권리를 보장한 상식에 부합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낸 반면, 국민의힘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향후 방송 내용을 보고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판이 열리던 시각, 국민의힘은 김기현 원내대표를 포함한 의원 10여명이 MBC로 찾아와 항의했습니다.

하지만 방송도 되기 전에 국회의원들이 집단적으로 찾아오는 것 자체가 보도개입이라는 시민단체와 조합원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 "저는 오늘 반드시 MBC의 잘못된 왜곡된 사례에 대해 지적하고 정당한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겠습니다."

[언론노조 관계자] "그제는 CBS, 어제는 YTN, 오늘은 MBC, 내일은 또 어디 가실겁니까. 방송장악 예행연습, 언론 자유 침해하는 순회공연 중단하시고.."

김 원내대표 등 일부 의원들은 MBC 사장과 비공개로 만난 뒤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홍준표 의원은 권위주의도 아닌 시대에 언로를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고, 민주당도 언론자유를 외치던 국민의힘이 방송을 막으려 몰려간건 모순이라고 비판했습니다.

MBC 스트레이트 제작진은 법원의 결정문을 검토한 뒤, 그 취지에 따라 예정대로 방송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일, 고헌주, 김경락, 김동세 / 영상편집: 김현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박주일, 고헌주, 김경락, 김동세 / 영상편집: 김현국

신수아 기자 (newsua@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33004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