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AS] 백신 맞아도 오미크론 걸린다면..접종 왜 하냐고요?

장현은 2022. 1. 26. 05: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일일 신규확진자가 26일 1만3천명을 넘어 역대 최대 규모로 나타난 가운데, 또 다시 '백신 무용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민 열명 중 여덟명 이상이 백신 2차 접종을, 절반이 3차접종을 한 상황에서 백신접종이 효과가 없지 않느냐는 것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4일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감염 예방 효과는 2차 접종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감소하지만, 중증 예방 효과는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험난한 일상회복]1만3천명대 확진자..돌파감염 거론 때마다 백신 무용론
감염 예방 효과는 이미 통계로 입증.. "변이에도 여전히 효과"
12살 이상 미접종 7% 불과한데 전체 위중증·사망 중 55%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일일 신규확진자가 26일 1만3천명을 넘어 역대 최대 규모로 나타난 가운데, 또 다시 ‘백신 무용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민 열명 중 여덟명 이상이 백신 2차 접종을, 절반이 3차접종을 한 상황에서 백신접종이 효과가 없지 않느냐는 것이다. 하지만 백신접종 시 명확하게 입원·사망위험을 줄일 수 있고, 감염 예방 효과도 통계로 입증된다고 방역당국은 설명한다.

백신은 오미크론에는 효과가 없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지난해 2월26일 만 65살 이상, 만성질환자 등에 대한 우선 접종을 시작으로 현재 만 11개월간 이어지고 있다. 25일 0시 기준 전체 국민 대비 2차 접종률은 85.4%이고, 3차 접종률은 49.8%다. 3차 접종률은 26일 0시 기준 50%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백신 무용론’은 확진자 중 돌파감염률이 높다는 점을 근거로 제기된다. 1월 둘째주(1.9∼15)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2차 접종 이상 완료한 비율은 70.9%로 나타났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통계적으로 백신접종률이 높아질수록 돌파감염률도 높아지는 구조라 이 통계가 백신의 효과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박영준 역학조사팀장은 지난 18일 방대본 브리핑에서 “미접종 비율은 12세 이상 인구의 10% 정도로 500만명이고, 접종 비율은 90%인 4500만명”이라며 “이들(중 확진자 수)을 단순 비교하게 되면 (예방접종) 효과에 대한 제대로 된 계산이 나올 수 없다”고 설명했다. 박 팀장은 “확진자들의 예방접종률 분포는 예방접종 효과를 보기 위한 자료가 아니라 미접종자 비율이 얼마나 되고, 줄어들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참고적으로 제시되는 통계”라고 덧붙였다.

오미크론 변이라 할지라도 백신은 여전히 효과가 있다는 게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4일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감염 예방 효과는 2차 접종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감소하지만, 중증 예방 효과는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특히 3차 접종을 한 경우에는 중화항체가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이 소개한 연구결과(국립중앙의료원·국립보건연구원)를 보면,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성인이 화이자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한 경우, 2∼4주 경과 시 오미크론에 대한 중화항체가가 3차 접종 전 대비 10.5배(건강한 성인이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화이자 접종)에서 최대 113.2배(고령층이 화이자 3차례 접종)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이 화이자 백신을 3차례 접종했을 때 중화항체가는 3차 접종 전보다 델타에는 21배, 오미크론에는 17배 높아졌다. 고령층이 화이자 백신을 3차례 접종했을 때 중화항체가는 3차 접종 전보다 델타에는 122.2배, 오미크론에는 113.2배 높아졌다.

3차 접종 전후의 바이러스별 중화항체가 비교. 자료에 따르면, 고령층은 화이자 백신을 3차례 맞았을 때 오미크론주에 대한 중화항체가가 113.2배 증가한다. 건강한 성인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한 뒤 화이자 백신으로 2차, 3차 접종을 받으면 오미크론주에 대한 중화항체가가 10.5배 증가한다. 질병관리청 제공.

7% 미접종자가 전체 사망·위중증 55% 차지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도 25일 <시비에스>(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돌파감염은 생기고 있지만 위중증과 치명률은 두드러지게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최근 8주간 중증환자와 사망자의 55%가 미접종자”라며 만 12살 이상 인구 중 7%에 불과한 미접종자가 중증·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설명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을 하면 적어도 미접종자에 비해 8∼9배 정도 중증화와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현은 기자 mix@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