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안철수 공개 지지..보수 분열 신호탄? [정치쫌!]

입력 2022. 1. 15. 19:02 수정 2022. 1. 17. 15: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지지 선언에 나서면서 보수층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윤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에서 보수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인 목사가 안 후보 지지 선언을 한 만큼 파장이 주목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출신..안철수도 자리해
野단일화 목소리 속 파장 주목..인 "입당은 없다"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를 지지 선언한 인명진 목사가 안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지지 선언에 나서면서 보수층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인 목사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여러 가지 생각 끝에 안철수 후보라는 결론을 내렸다"라며 "안철수만이 정권교체를 할 수 있고, 더욱더 제대로 된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인 목사는 안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로 ▷도덕성 ▷대통령의 자질 ▷정책 세 가지를 꼽았다.

그는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복잡한 국정을 다루는 막중한 책임이 있는 그런 자리"라며 "흔히들 좀 모자라도 전문가의 보좌를 받으면 된다는 말을 합니다만 그것으로써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머리는 빌리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머리를 빌릴 수 있는 머리 정도는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통령직은 준비가 필요하고 경험과 식견이 필요한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를 겨냥했다.

인 목사의 안 후보지지 선언의 파장에 야권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인 목사는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자유한국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침몰하는 배의 선장'으로 당을 구제하는 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3개월 동안 인적 쇄신을 강하게 밀어붙인 후 홍준표 대선 후보가 선출되자 바로 사임했다. 당시 홍 후보는 인 목사를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하려 했으나 고사했다.

윤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에서 보수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인 목사가 안 후보 지지 선언을 한 만큼 파장이 주목된다. 인 목사의 기자회견에 안 후보가 함께 자리한 것도 이러한 이유로 풀이된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상대로 조사한 대선후보 지지율 조사 결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37%, 윤 후보는 31%, 안 후보가 17%,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3%로 뒤를 이었다. 안 후보는 지난주 조사보다 2%포인트(p) 상승하며 '마의 20%'에 한 발짝 다가갔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특히 윤 후보와 안 후보가 후보 단일화하는 경우, 안 후보가 경쟁력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후보로 단일화했을 경우를 가정하면, 윤 후보가 42%, 이 후보가 40%였다. 안 후보가 단일후보로 나서는 구도에서는 안 후보가 45%의 지지율로 이 후보(38%)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윤 후보와 안 후보 모두 단일화에 선을 긋고 있지만, 인 목사의 지지가 보수층에 영향을 줄 경우 윤 후보의 지지율에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다만 인 목사는 "국민의당 입당은 안 한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당 공동 선대위원장으로의 영입이 무산됐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그것은 오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그가 안 후보를 지지한 배경에 현 국민의힘에 문제의식을 느껴서인지를 묻자 인 목사는 "저는 그저 평생을 어떤 게 나라를 위하는 것인가를 기준으로 해서 살아왔다"라며 "지금 이 시점에 안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 우리나라를 위해서 좋은 일이며 필요한 일이다, 그 일을 돕는 것이 내가 해야 될 마지막 나라를 위하는 일이라고 생각을 했다"고 설명했다.

silverpaper@heraldcorp.com

silverpape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