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만 가구+α' 주택공급, 디지털트윈으로 효율성 높여야"

박종홍 기자 2022. 6. 23. 22: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250만 가구 이상의 주택 공급 등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 조언이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주택 공급이나 정책 수립 단계에서 디지털 트윈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 부회장은 또한 "정부가 250만 가구 이상 공급을 목표로 주택공급정책을 수립하고 있는데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다면 물량 중심의 공급을 벗어나 합리적인 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비사업 제도별 분석시 유용..주변 환경 파악 용이"
"인간 심리 반영" "기존 공간정보 활용 우선" 조언도
2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디지털시대, 공간정보를 활용한 주택공급 효율화 방안' 토론회 모습 2022.6.23/뉴스1 © 뉴스1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정부의 250만 가구 이상의 주택 공급 등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 조언이 제기됐다.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효과나 문제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취지다.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토교통부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주최한 '디지털시대, 공간정보를 활용한 주택공급 효율화 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은 지적이 나왔다.

디지털 트윈은 시민들이 삶 속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고자 국토와 동일한 3차원 가상세계를 구현한 플랫폼을 의미한다. 가상 국토에 각종 현실 상황을 반영하고, 정책이나 사업 추진 등으로 변화가 발생했을 때의 효과나 문제점을 가시적으로 살펴보자는 기술이다.

건축물의 경우 실제 지어지기 전까지 확인하기 어려운 일조권, 조망권, 인동간격, 입지 분석, 교통량 증감 등을 보다 쉽게 확인할 있게 된다. 전문가들은 주택 공급이나 정책 수립 단계에서 디지털 트윈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임미화 전주대 교수는 정비사업을 예로 들며 "관련 사업(제도)이 많아 일선 주민들은 우리 지역에 어떤 사업이 맞는지도 헷갈려한다"며 "사업과 입지를 같이 분석할 때 디지털 트윈을 활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예컨대 정비사업 제도별로 다른 용적률 상향 수준 사업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약에 대해서는 "수요자가 평면과 단지 조감도는 볼 수 있지만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는 없다"며 "디지털 트윈으로 건축물이 올라갔을 때 어떤 전망이 나오는지 알 수 있다면 소비자의 의사결정이 더 정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형렬 한국주택협회 부회장도 "디지털 트윈 구현으로 정비사업 구역 내 주민 이해도를 높여 민간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규제완화에 따른 정비사업의 영향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부회장은 또한 "정부가 250만 가구 이상 공급을 목표로 주택공급정책을 수립하고 있는데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다면 물량 중심의 공급을 벗어나 합리적인 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도시마다 골머리를 앓는 주차난 문제도 디지털 트윈을 도입해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도 나왔다. 김영 한국주거환경학회 고문은 "단독 주택지의 경우 주차장이 부족한 반면 공동주택이나 공공임대주택은 주차장이 비어있는 경우도 많다"며 주차장 실시간 데이터를 측정해 인근 지역에 비어있는 주차면을 안내하는 플랫폼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의 보완·발전 방향에 대한 조언도 제기됐다. 박찬돈 경운대 교수는 "디지털 트윈이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인간의 행위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인문학적, 심리적 변수를 넣어야 한다"며 "이는 민간에서 하기 어려운 만큼 공공부문에서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간정보 정책의 내실을 다지는 것이 우선이라는 주문도 나왔다. 김준형 명지대 교수는 "지금은 웹상의 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지도로서 공간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어 디지털트윈을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디지털 트윈을 통해 무엇을 더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준형 교수는 또 "국토부나 각 시도가 수립하는 주거종합계획을 살펴보면 주택정책이 얼마나 빈약한 정보를 기반으로 수립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며 공공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정보들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는 취지로 조언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Δ임미화 전주대 교수 Δ김영 한국주거환경학회 고문 Δ김경환 서강대 교수 Δ강태석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장 Δ김성아 성균관대 교수 Δ김준형 명지대 교수 Δ김형구 어반플랫폼 소장 Δ김형렬 한국주택협회 부회장 Δ박찬돈 경운대 교수 Δ이재동 연합뉴스TV 기자 Δ이춘원 광운대 교수 Δ조윤호 우미건설 상무 등이 참석했다.

1096page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