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용혈성 빈혈일까 걱정될 땐? 항글로불린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유지후 입력 2022. 05. 13. 17:01기사 도구 모음
용혈은 적혈구가 파괴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의 파괴 속도가 생성 속도보다 빨라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 항글로불린 검사 한 줄 요약채혈을 통해 적혈구의 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로, 직접법과 간접법이 있다.
◇ 어떤 검사인가요?직접 항글로불린 검사는 체내 적혈구에 이미 결합되어 있는 항체 또는 보체를 검사하는 것이고, 간접 항글로불린 검사는 혈청에 존재하는 적혈구 항체를 검사하는 것이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용혈은 적혈구가 파괴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의 파괴 속도가 생성 속도보다 빨라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혈액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적혈구는 몸 안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적혈구의 표면에는 항원이라는 구조물이 있는데, 이 항원이 항체와 만나면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킨다. 만약 정상적인 체내라면 존재하지 않아야 할 적혈구에 대한 항체가 존재하는 경우, 적혈구가 응집하거나 용혈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적혈구 수가 감소하면 체내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검사가 필요하다. 항글로불린 검사는 용혈성 빈혈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다.
◇ 항글로불린 검사 한 줄 요약
채혈을 통해 적혈구의 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로, 직접법과 간접법이 있다.
◇ 어떤 검사인가요?
직접 항글로불린 검사는 체내 적혈구에 이미 결합되어 있는 항체 또는 보체를 검사하는 것이고, 간접 항글로불린 검사는 혈청에 존재하는 적혈구 항체를 검사하는 것이다.
모두 팔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를 시행한다. 검사 전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중단해야 한다.
◇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
비정상적인 피곤함, 호흡곤란, 검붉은 소변, 황달 등 용혈성 빈혈의 증상이 나타날 때 검사를 시행한다. 이외에도 수혈 부작용이나 신생아 용혈성의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산모의 Rh 혈액형이 음성인 경우에 검사를 시행한다. 또 수혈 전 선별 검사로 항체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 항글로불린 검사 결과
- 정상 소견
“직접 항글로불린 검사, 간접 항글로불린 검사 결과 음성이에요”
검사 결과 음성이라면 적혈구에 항체가 부착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때는 용혈 현상이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이상 소견
“직접 항글로불린 검사 결과 양성이에요.”
직접 항글로불린 검사 결과 양성이라는 것은 적혈구에 항체가 부착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검사 반응 강도가 강할수록 적혈구에 부착된 항체의 양이 더 많다.
항체의 존재가 확인되면 자가면역질환, 용혈성 질환, 수혈 부작용 등을 의심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항체가 왜 생성되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환자의 의무기록을 확인하고 임상적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 이상 소견
“간접 항글로불린 검사 결과 양성이에요.”
간접 항글로불린 검사 결과가 양성이라면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적혈구 항체가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수혈받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다른 적혈구의 항원을 인식하여 생성된 항체를 확인할 수 있다. 수혈 전 선별검사에서 양성 결과를 보이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항체를 확인해야 한다. 또 산모가 간접 항글로불린 검사에서 양성이 나타난 경우 산모의 체내에 있는 항체들을 모두 확인해야 한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유지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 [쉬운 신경질환사전] 이유 없는 실신은 없다, 실신 원인 3가지
- "임신했는데 당뇨래요"... 임신 중 혈당 관리법
- 우리 아이가 이유 없이 열이 난다?...세균에 감염된 ‘요로감염’ [인터뷰]
- 혈전증이 의심된다면? 디다이머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 서로 궁합이 맞지 않는 약이 있다?...어르신 약물복용 시 주의사항
- [건강톡톡] 수시로 화장실에 들락날락…‘방광염’일까?
- [비타민 바이블] 오메가3...정말 ‘심혈관질환’ 예방할까?
- “비타민D 결핍, 치매에 직접적인 영향”...영양제 선택할 때는?
- 심장이 쿵쿵...내가 받는 스트레스, 과도한 걸까? 스트레스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 물가 비싸서 찾는 ‘편의점 도시락’...영양 상태와 건강하게 먹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