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UAE 총리와 회담..'한국형 패트리엇' 천궁-Ⅱ 4조 규모 수출

손덕호 기자 2022. 1. 16. 23: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 '천궁-Ⅱ'의 아랍에미리트(UAE) 수출이 결정됐다.

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두바이 엑스포 행사장에서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와 회담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양국의 협력 사안들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대통령,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요청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 ‘천궁-Ⅱ’의 아랍에미리트(UAE) 수출이 결정됐다. 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두바이 엑스포 행사장에서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와 회담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양국의 협력 사안들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 시각)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회담에서는 국내 방산업체인 LIG·한화시스템과 UAE 국방부의 조달 계약을 관리하는 타와준(Tawazun) 간에 ‘천궁-Ⅱ 사업계약서’ 교환이 이뤄졌다. 앞서 UAE 국방부는 지난해 11월 “한국의 방공 체계인 M-SAM(중거리 지대공미사일)을 들여올 계획”이라며 “계약 규모는 35억달러(약 4조1000억원) 상당”이라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천궁-Ⅱ 구매계약이 확정된 데 UAE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양국의 국방·방산 분야 협력이 비약적으로 확대돼온 점을 평가했다. 방사청에 따르면 이번 천궁-II 수출은 국산 단일무기 계약 건으로는 최대 규모다.

천궁-II는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돼 국내 방산업체 LIG넥스원이 제작했다. 탄도탄과 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 무기체계다. 2018년 양산에 착수해 작년 11월 최초 포대 물량이 우리 군에 인도됐다. 현재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응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 무기로 꼽힌다.

교전통제소와 다기능 레이더, 발사대, 유도탄 등으로 구성됐으며, 1발당 가격은 15억원이다. 최대 사거리는 40㎞로, 고도 40㎞ 이하로 접근하는 적 항공기와 미사일 요격에 동원된다. 1개 발사대에서 최대 8기의 유도탄을 탑재해 연속 발사할 수 있다. 항공기 위협에 360도 전 방향 대응이 가능하다. 탄도탄 요격체계는 전 세계적으로 일부 선진국만 개발에 성공했다.

지난해 2월 21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전시회 ‘IDEX 2021’ LIG넥스원 홍보전시관에 전시된 '천궁-II’ 모형. /LIG넥스원 제공

한국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계획도 의제로 올랐다. 문 대통령은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행사에 참석한 후 이뤄진 회담에서 UAE가 지난달 건국 50주년을 맞은 것을 축하하고, 양국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이번 회담이 새로운 이정표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두바이의 자매결연 도시인 부산이 2030 엑스포를 유치할 수 있도록 각별한 지지를 당부했다. 알막툼 총리는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경험 공유 등 엑스포 관련 협력을 긴밀히 해나가자고 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의료, 우주·과학기술, 수소 분야 등에서도 실질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주탐사·위성항법 등 우주개발을 위한 협력을 비롯해 한국의 수소차·연료전지 기술 및 UAE의 그린·블루수소 생산 기술의 시너지 효과를 내자고 제의했다. 이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50년 탄소중립 실현 등에 필요한 협력을 이어가자고 제안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 시각) 두바이 엑스포 한국관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또 그동안 UAE의 건설·인프라 사업에 활발하게 참여해 온 한국 기업이 지속해서 UAE에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지원도 요청했다. 양국은 회담이 끝난 뒤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발주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때 신속한 금융 지원을 약속하는 내용의 기본여신약정을 체결했다.

이 외에도 수소·암모니아 공동연구협약, 블루암모니아 시범도입 계약, 수소산업 프로젝트 금융지원 양해각서 등이 체결됐다. 오는 18일에는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와 양국 간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내용을 담은 정부환자위탁치료 의료서비스 공급자 협약을 체결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