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여론조사보다 제 철학·결단도 중요..안보 공백 우려 납득 안돼"

윤수희 기자,최동현 기자 입력 2022. 3. 20. 13: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직접 기자회견에 조감도 설명, 질의응답까지 소화한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다소 빠르다는 지적과 국방부·합참 등 이전에 따를 안보 공백, 용산 개발에 미칠 영향, 일각에서 제기하는 무속 논란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단 없인 제왕적 대통령제 못벗어나..무속? 민주당이 더 관심 많아"
"용산 개발 추가 제한 없다..원래 군사시설 보호구역"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최동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직접 기자회견에 조감도 설명, 질의응답까지 소화한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다소 빠르다는 지적과 국방부·합참 등 이전에 따를 안보 공백, 용산 개발에 미칠 영향, 일각에서 제기하는 무속 논란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서두른다는 우려를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직접 나서서 이해를 구하는 것"이라며 "여론조사를 해서 따르기보다는 정부를 담당할 사람의 자기 철학에 따른 결단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제왕적 대통령의 상징인 청와대는 절대 들어가지 않겠다. 조선총독부부터 100년 이상 써온 곳으로 국민께 돌려드려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근무를 시작하면 여러 바쁜 일로 이전이 안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이전에 따른 안보 문제에 대한 지적에 그는 "군 부대가 이사한다고 해서 국방에 공백이 생긴다고 하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며 "합동참모본부를 남태령에 전시지휘소 있는 곳으로 옮긴다면 그것도 국방 공백으로 볼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군 시설을 이전한다고 국방 안보에 공백이 생긴다고 하면 어디 한 곳 만들어놓으면 이전이 불가피하단 얘기"라며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을 완료해서 안보태세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윤 당선인은 "우리의 전시 작전과 국가안보문제는 대통령실과 국방부, 합참 그리고 동맹국인 주한미군, 평택 연합사에서 담당하고 있다"며 "군사 전문가들은 합참을 관악산 벙커에 있는 전쟁지휘소로 이전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대통령 청사 이전 문제로 당선인 시절부터 제왕적 대통령제를 강화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제왕적 대통령제를 내려놓는 방식을 제왕적으로 한다는 말인데, 결단하지 않으면 제왕적 대통령제를 벗어나기 어렵다"며 "저는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광화문이 아닌 용산으로 이전 대상을 바꾼 것을 둘러싸고 일각에서 제기한 '무속 논란'에도 "대선 과정에서도 나왔지만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고 일축했다.

그는 "용산은 처음부터 배제한 건 아니고 공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대안으로 생각했다"며 "용산은 지하벙커가 있고 비상시엔 통로가 다 연결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할 수 있다. 광화문 청사는 NSC할 때 또 청와대로 들어가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부연했다.

현재 진행 중인 용산지역 개발에 미칠 영향을 묻자 윤 당선인은 "추가적인 제한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국방부 합참 주변은 원래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의한 제한을 받고 있고 그에 따라 개발이 이뤄진 것"이라며 "새로운 신축건물이나 아파트 신축도 다 제한 범위 내에서 해왔다"고 답했다.

ys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