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리크스 "YS 다혈질, DJ 능숙"..노무현은?

권영인 입력 2011. 5. 1. 21:24 수정 2011. 5. 1. 21: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뉴스>

<앵커>

폭로전문 사이트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켜 온 위키리크스가 미 국무부 외교전문을 또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역대 한국 대통령에 대한 주한 미국 대사관의 평가가 담겨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권영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 국무부 외교 전문입니다.

유엔 사무총장 선출을 앞둔 2006년 7월 주한 미국 대사관의 보고 문서가 담겨 있습니다.

한국-태국-인도-스리랑카가 경합했었는데 한국의 반기문 외교부 장관이 유엔 사무총장이 되는 게 미국에 유리할 것이라는 취지의 전문을 본국에 보냈습니다.

주한 미 대사관은 반기문 당시 장관이 성향이 다른 한국 대통령들을 잘 모셔온 외교관이라면서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평가를 첨부했습니다.

먼저 김영삼 전 대통령, 성격이 다혈질이고 보수적인 정치 이념을 갖고 있는데, 대다수 정책 현안에 대해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평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국제무대에서 널리 알려진 인물로 외교 정책 모든 부문에서 능숙했다고 평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고졸 출신의 대통령으로서 국제 무대에서는 신인이지만 주관이 뚜렷하고 신념이 확고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외교전문이 작성된 것은 한국의 노무현, 미국의 부시 정부시절로 주한 미국 대사는 버시바우 대사였습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이재성)

권영인 k022@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