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정원출신 女 부동산업자가 '내곡동' 통째 매수

2012. 10. 20. 00: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편이 현직 영관급 간부로 복무김인종 前 경호처장 연관 의혹특검, 개업 2년차 54억 계약 추궁

[세계일보]청와대 경호처가 이명박 대통령 서울 내곡동 사저 부지를 사들이기 위해 국가정보원 출신 부동산업자를 대리인으로 앞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40대 여성인 이 부동산업자의 남편은 현직 영관급 장교로, 육군 대장 출신인 김인종 전 경호처장과의 관계에 의혹이 쏠리고 있다.

이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은 19일 경호처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수를 도맡아 처리했던 부동산업자 이모(49)씨를 소환조사했다. 이씨는 국정원 직원으로 일하다 퇴직한 뒤 4∼5년 전부터 서울 서초구 일대에서 부동산중개 보조인 일을 해왔다. 이씨는 2009년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한 뒤 이듬해 1월 공인중개사 등록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이날 중개업소 2년차인 이씨가 지난해 5월 54억원에 달하는 대통령 퇴임 후 사저 부지 거래를 도맡게 된 배경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씨 남편이 서울 소재 군부대에서 영관급 간부로 복무 중인 사실에 주목하고 군 출신인 김 전 경호처장 등 청와대 인사와의 친분이 있는지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앞서 18일 내곡동 부지 매입 청와대 실무를 맡았던 전문계약직 직원 김태환(56)씨에 대한 조사에서도 이씨와 부동산 거래를 트게 된 경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씨에 대해 조사한 분량이 많았다"면서 "이씨와 김씨 및 청와대 직원의 관계에 대해선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20일 기획재정부 국유 재산 담당 공무원을 소환하는 등 이번주 중 사저 매입 관련 주변인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상은 다스 회장의 부인 박모씨와 이 대통령 아들 시형(34)씨 등 대통령 일가에 대한 소환조사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특검팀은 수사 개시 하루 전인 지난 15일 중국으로 출국한 이 회장에 대해서도 조기 귀국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사저 부지 매도인 측 공인중개사 오모(48)씨도 불러 조사했다. 오씨는 "9필지를 54억원에 통으로 거래한 것이 사실이며, 구매비용은 매수자 측에서 필지별로 어느 정도 분배해 왔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시형씨가 이 회장에게서 사저 부지 매입비용 6억원을 직접 현금으로 받아서 가방에 담아 왔다는 취지의 서면진술서도 확보하고 진위를 확인 중이다.

정재영·이희경 기자 sisleyj@segye.com

[Segye.com 인기뉴스]

▶ 바로가기[ 사람을 만나다-스마트피플 ] [ 세계 SNS ][ 세계일보 모바일웹 ] [ 무기이야기-밀리터리S ]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세계일보 & 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