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급했다..이틀에 한 번 꼴 사과, 왜?

2014. 5. 7. 09: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노컷뉴스 김진오 기자]

↑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이틀째인 지난 4월 17일 오후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있는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을 찾은 박근혜 대통령이 피해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있다. 윤성호기자/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들어 '사과'라는 단어를 입에 올리면서 개인적, 정치적 함의가 느껴진다는 얘기가 많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월 17일 세월호 침몰 현장을 찾아 실종자 가족 앞에서도 사과라는 단어를 언급하지 않을 정도로 책임자를 엄단하겠다는 강한 모습을 보였으나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여론이 빗발친 지난달 29일부터는 기회 있을 때마다 사과를 입에 달고 산다.

박 대통령은 지난 17일 진도에서 "철저한 조사와 원인 규명으로 책임질 사람은 엄벌할 것", 21일 국무회의에서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묻겠다. 눈치만 보는 공무원 반드시 퇴출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29일 국무회의에서 처음으로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고 사고 발생 보름이 돼서야 사과라는 단어를 입에 올렸다.

사과는 5월 1일 국가재정전략회의와 2일 종교 지도자 간담회, 4일 2차 진도 현장 방문, 6일 조계사에서의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까지 이어진다.

4월 29일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는 표현에서 8일이 지난 6일에는 "국민 생명을 지켜야 할 대통령으로서 죄송스럽고 유가족들께 무엇이라 위로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밝혀 사과의 강도도 한층 높아졌다.

↑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19일째인 지난 4일 오후 전남 진도군을 재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실종자 가족들과 면담을 나누기 위해 팽목항에 마련된 가족대책본부를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함께 방문하고 있다. 윤성호기자/자료사진

원래 사과라는 단어와는 거리가 좀 먼 듯이 보이던 박 대통령이 8일 동안 무려 네 차례, 이틀에 한 번꼴로, "무한 책임"이라는 단어를 쓰며 사과의 강도를 한층 높이고 있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대통령으로서도 죄송스럽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을 좀 안다는 한 정치인은 "박 대통령은 원래 국가 지도자란 언제나 냉정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었으나 이번엔 좀 바뀐 것 같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국민이 진심으로 부끄럽고 미안해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도 그와 비슷한 심정임을 드러낸 것이라는 것이다.

대통령으로서 "무한 책임을 느낀다.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이라는 표현도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음을 내보인 것이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이 고차원의 선거정치를 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지방선거를 28일 남겨둔 마당에 지지율이 50%대 밑으로 계속 떨어지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나름의 정치적 계산이 작용했다는 것.

중앙일보 조사에서만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53%를 기록 했지만 CBS노컷뉴스가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포커스컴퍼니'와 함께 지난 2일과 4일 조사한 결과는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45.1%로 조사됐다.(1천명 대상, 휴대전화 임의걸기 방식, 95%신뢰수준에 최대허용오차 ±3.1%p, 응답률 12.7%)

지난달 28,9일 실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48%보다도 더 낮아진 수치다.

여권에서는 대통령의 지지도 하락 추세를 이쯤에서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20일 전만해도 60% 후반 대를 나타낸 자신의 지지율로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려는 의도가 세월호 참사로 어긋나면서 자신의 책임 때문에 여당이 패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대통령을 압박해 '릴레이 사과'를 나오게 했다는 것.

박 대통령은 '선거의 여왕'이라는 칭호를 받은 유일무이한 정치인이다.

이번 지방선거도 자신의 지지율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치러 승리함으로써 '선거의 여왕'이라는 명성을 유지하려는 속내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운동을 직접 할 수 없는 대통령인 관계로 직접 나서지는 못 할지라도 간접방식으로라도 선거를 이끌어 완승하겠다는 승부욕이 그 누구보다도 강한 정치인이 박 대통령이다.

이처럼 강한 승부욕에 국정의 책임론까지 맞물릴 지경에 처하면서 대통령이 릴레이 사과를 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다.

새누리당이 6.4지방선거에서 패한다면 그건 세월호 참사를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청와대와 정부의 책임으로 돌아갈 것이고, 그 중심에 박 대통령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알 고 있는 사람이 대통령이다.

↑ 사진=청와대 제공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이전과 이후로 확연히 갈리는 민심을 되돌릴 방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박 대통령이 역대 대통령들이 단 한 차례도 참석하지 않은 봉축법요식에 직접 오겠다고 조계사 측에 연락을 취해 강한 어조로 사과를 한 것도 불심을 잡겠다는 의도가 아니라고 할 수 없다.

어느 정도의 기독교계의 반발이 있을지언정 불교계를 껴안는 것이 급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박 대통령은 시신 수습이 어느 정도 이뤄지면 대국민담화나 기자회견 형식으로 직접적이고 대담한 사과를 할 것이라고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후속 조치도 아주 강도 높게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수습에 모든 것을 걸 것이며 국민이 공감할 때까지 밀어붙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민심이 조변석개라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정치인이다.

새누리당의 한 중진 의원은 세월호 참사가 나기 전 "박 대통령은 3김 씨의 정치 9단에 못지않은 정치 9단 이상"이라며 "그걸 모르면 대통령에게 끌려갈 수 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시사하는 바가 많은 의견이다.

美, 윤창중 성추행 의혹 1년째 '수사중'…이유는?

[세월호 참사/영상] 널 보내니 가난만 남았구나...슬픈 진도항

[세월호 참사]새누리당의 잇따른 막말, 인지부조화 탓?

[단독]해경-언딘, 숨진 잠수사 '자격′ 확인도 안해

[세월호 참사] 숨진 잠수사, 댐 건설 '머구리'…첫 투입서 변고 (종합)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