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경심이 받은 월 200만 원은 펀드 투자 이자"

백승우 2019. 9. 12. 19:48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경심 교수는 한 업체로부터 매달 200만원씩 자문료를 받았습니다.

이 업체는 가족펀드 운용회사가 투자한 제3의 투자처여서 '가족펀드가 어디에 투자했는지 전혀 모른다'는 해명이 사실인지 의문이 따랐습니다.

그런데 증거인멸 정황을 공개한 그 증권사 직원이 '월 200만원은 이자였던 걸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이 어떤 의미인지 백승우 기자 설명드립니다.

[리포트]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코링크PE' 펀드에 투자한 시점은 지난 2017년 7월입니다.

10억5천만 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 투자금에 대한 재무 상태가 악화됐습니다.

검찰은 재무 상태가 안 좋아진 지난해 12월부터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코링크PE'의 투자를 받은 WFM에 자문료를 받아온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조 장관 일가의 자산관리를 맡아온 한국투자증권 직원 김모 씨는 검찰 조사에서 "정 교수가 받은 돈은 WFM 자문료가 아니라 투자에 따른 '이자' 명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정 교수가 투자 수익이 나지 않아 불만을 가지자 '코링크PE'의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준 것으로 안다"고 진술했습니다.

'코링크PE'가 운용하는 펀드를 통해 투자를 받은 다른 투자사 측도 비슷한 증언을 했습니다.

"정 교수가 투자한 자금의 수익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촌 조카인 조 씨가 매달 이자를 줬다"고 말했습니다.

영어컨설팅 대가로 자문료를 받았다는 정 교수의 해명과는 배치되는 대목입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백승우 기자
strip@donga.com

영상편집 : 김지균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