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3일간 놀라운 일 너무 많이 일어나"..美도착 직후 트윗

입력 2019. 7. 1. 15:24 수정 2019. 7. 1. 1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복귀했다.

회동을 마친 뒤 당일 오후 늦게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을 타고 오산공군기지에서 출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같은 날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金과 만나 군사분계선 넘는 장면 등 1분짜리 편집 영상도 공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지난달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복귀했다.

회동을 마친 뒤 당일 오후 늦게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을 타고 오산공군기지에서 출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같은 날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이어 곧바로 헬기로 갈아타고서 백악관 집무실로 돌아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서 29∼30일 1박 2일간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가졌다.

특히 방한 마지막 날에는 김 위원장과의 전격적인 판문점 회동을 성사시켜 전 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한반도 분단과 냉전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북한 정상을 만난 것은 한국전쟁 정전 66년 만에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영토에 발을 디딘 미국의 첫 현직 대통령으로 기록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감흥이 가시지 않은 듯 백악관 도착 직후 자신의 트위터에 "지난 3일간 너무 많은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이 모든 것은, 또는 적어도 이 대부분은 미국을 위해 굉장한 일이다"라고 썼다. 이어 "많은 것이 성취됐다!"고 강조하고서 글을 맺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안내로 군사분계선을 넘는 장면.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트럼프 대통령은 헬기를 타고 비무장지대(DMZ)에 도착한 순간부터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과 회동하고 헤어지는 순간까지를 편집해 담은 영상도 트윗 계정에 공개했다.

1분 길이의 이 영상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김 위원장과 악수하는 것은 물론 김 위원장과 함께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에 발을 디디는 장면, 마지막 석별의 악수를 하고 문 대통령과 함께 우리측 자유의집으로 돌아오는 장면 등이 생생하게 담겼다.

영상에선 DMZ 내 오울렛초소(오울렛OP)에서 바라본 북한 쪽 전경, 한국전쟁 당시 전사 장병이 소지했던 군용 유품 등도 소개됐다.

lucho@yna.co.kr

☞ 송송커플 파경 소식후…'태후' 세트장 방문객 급증 왜?
☞ 탁현민 "현송월, 의전 담당할 위치가 아니라…"
☞ "매번 한 발짝 늦었다" 골든타임 놓친 고유정 수사
☞ 술집서 여성이 합석 안해준다고 남성이 한 행동
☞ "큰불 난 줄"…불안에 떤 광양제철소 인근 주민들
☞ G20 누빈 이방카…세계 정상들의 반응은
☞ "갑작스러운 시력 저하…'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일 수도"
☞ 미모의 1호 통역 신혜영 '숙청설'…이번에도 안보여
☞ 1천130명이 한꺼번에 얼음물 세례…세계 기록 경신
☞ '승부차기 실축' 축구선수와 가족에 살해위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