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이 사실'을 알면 오이가 좋아질 수도?

권예진 입력 2019.07.29. 14:26

'오싫모(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모임)'를 기억하는가? 이는 약 1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지지와 공감을 받으며 몇 년 전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처럼 오이는 싫어하는 사람이 많은 채소이지만 건강에는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오싫모(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모임)’를 기억하는가? 이는 약 1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지지와 공감을 받으며 몇 년 전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처럼 오이는 싫어하는 사람이 많은 채소이지만 건강에는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미국의 건강 매거진 Women's Health에서 소개한 오이의 건강상의 이점을 함께 살펴보자.

접시에 담긴 오이

1 풍부한 영양
오이 한 컵(약 300g)에는 하루 섭취량의 60%가 넘는 비타민 K가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 C는 14%, 칼륨 13%, 망간 12%, 마그네슘 10%가 함유되어 있다. 영양소가 풍부한 것에 비하여 열량은 약 30kcal 정도로 매우 낮아 체중 조절을 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2 노화 방지
국제 저널인 The Journal of Aging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에 따르면 오이는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염증과 싸우고 만성 질환일 때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혈압 조절
고혈압은 뇌동맥류나 뇌졸중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미국 심장 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는 오이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전한 바 있다.

얇게 썬 오이

4 소화와 해독
오이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이는 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배변 주기를 규칙적으로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액과 장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며 이뇨작용을 촉진해 몸을 해독하는 데 한몫한다고 알려진다.

5 체중 관리
오이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간다. 허기질 때 간식 대신 오이를 먹으면 다른 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이 줄어들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간식에 대한 욕구를 줄임으로써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 데도 영향을 줘 당뇨 환자도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

6 뼈를 튼튼하게
대개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알고 있지만 비타민 K도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 국외 한 연구에 따르면 폐경 후 2년간 매일 5mg의 비타민 K를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골절이 될 확률이 50% 적었다. 하지만 비타민 K는 혈액을 응고하는 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항응고제를 섭취하는 경우 먹기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해야 한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