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교수들 "김건희 논문 재조사 결과에 자괴감..조사 과정 공개하라"

박하얀 기자 입력 2022. 8. 7. 20:22 수정 2022. 8. 7. 21: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4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총장실 건물 앞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조사 결과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한 뒤 총장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대가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논문 3편이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내리자 국민대 교수들이 논문 조사와 관련한 모든 위원회의 구성과 회의 내용을 공개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은 7일 성명을 내고 “김건희씨 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 국민대가 취한 그간의 과정과 지난 1일 발표한 재조사 결과에 대해 깊은 자괴감을 느끼며, 국민대 학생과 동문들에게 한없이 죄송한 마음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대의 이번 발표는 김건희씨 논문에 대한 일반 교수들의 학문적 견해와 국민의 일반적 상식에 크게 벗어난다”면서 “70여년간 국민대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던 교수들의 노력과 희생에 먹칠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대 본부는 논문 조사와 관련된 모든 위원회의 구성과 회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적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조사 과정과 결과를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국민대 총장과 교수회를 향해서는 논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학교의 명예를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학교의 재조사 결과에 대한 학내 교수들의 의견을 익명으로 받을 예정이다.

이번 성명은 지난해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진 뒤 국민대가 검증시효 5년이 지났다며 본조사를 할 수 없다고 밝히자 대학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 교수들이 주도했다.

‘김건희 논문 심사 촉구를 위한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동문 비대위)도 지난 2일 입장문을 내고 국민대에 재조사위원회 활동에 참여한 위원들의 명단과 최종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국민대는 지난 1일 김 여사가 쓴 논문 4편의 연구윤리 부정 의혹을 재조사한 결과 박사학위 논문을 포함한 3편은 표절에 해당하지 않고 학술지 게재논문 1편은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국민대, 김건희 여사 박사논문 “표절 아니다” 결론
국민대가 표절 의혹이 제기된 김건희 여사의 논문 4편을 재조사한 결과 “표절에 해당되지 않는...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208011938001

박하얀 기자 white@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