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로이킴 숲' 철거..강남구청 "독자적으로 판단"

입력 2019. 4. 19. 08:34 수정 2019. 4. 19. 14: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란물 유포 혐의로 입건된 가수 로이킴(본명 김상우·26)의 이름을 따 조성된 '로이킴 숲'이 철거됐다.

19일 강남구청 관계자는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구청은 지난 17일 서울강남구 개포동의 달터근린공원 내에 '로이킴 숲'안에서, 로이킴을 알리는 표식을 완전히 제거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강남구청 ‘로이킴 숲’ 정자 표식, 우체통 철거… 
- 로이킴 팬과 협의해 붙인 '팻말은'그 대로 나둬 '반쪽 철거'

가수 로이킴이 지난 10일 경찰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음란물 유포 혐의로 입건된 가수 로이킴(본명 김상우·26)의 이름을 따 조성된 ‘로이킴 숲’이 철거됐다. 숲 철거는 해당 공원이 ‘로이킴숲’이란 표식을 모두 제거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강남구청은 팬들과의 협의 없이 독자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공원의 관리권은 강남구청이 가지고 있다. 강남구청은 로이킴의 흔적을 없앴다고 하지만 "로이킴의 팬들이 로이킴의 앨범 발매를 기념하여 만든 로이킴숲”이라는 적힌 팻말은 그대로 나둬, 안하느니 못한 '철거'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19일 강남구청 관계자는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구청은 지난 17일 서울강남구 개포동의 달터근린공원 내에 ‘로이킴 숲’안에서, 로이킴을 알리는 표식을 완전히 제거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로이킴에 대한 여론이 안좋아지는 상황에서 그대로 두는 것은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팬 등과의 협의 없이 강남구청 독자적으로 로이킴의 표식을 제거했다. 숲에는 로이킴의 어떤 흔적도 없다”고 밝혔다. 

강남구청은 ‘로이킴 숲’ 논란이 일자 지난 17일 로이킴 숲에 설치된 관련 표식을 모두 제거했다. [연합]

‘로이킴 숲’은 로이킴이 2013년 Mnet 오디션프로그램 ‘슈퍼스타K’에서 우승 후 정규음반 1집 ‘러브 러브 러브(Love Love Love)’ 발매 당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나무를 심었고 로이킴은 숲 내에 정자를 지었다. ‘로이킴 숲’이 위치한 달터근린공원은 서울시 소유로 강남구청이 관리한다. 강남구청은 로이킴 숲 조성 협의에 참여했다.

로이킴 숲에는 ‘TO 로이킴‘이라는 빨간 우체통과 함께 정자에 ’가수 로이킴 숲‘이라는 팻말이 붙어 있다.  강남구청은 우체통과 정자에 붙어 있는 '로이킴숲' 팻말을 제거했다.  

하지만 "로이킴의 흔적을 찾을 수 없다"는 설명과는 달리, "로이킴로이킴의 팬들이 로이킴의 앨범 발매를 기념하여 만든 로이킴숲”이라는 적힌 팻말은 철거하지 않았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이 부분은 숲 조성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과 팬들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며 "사회적 기업쪽에서도 현재 난감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숲은 로이킴이 음란물 유포 혐의로 입건되면서 존폐 논란이 일었다. 로이킴은 가수 정준영(30) 등이 있던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 음란물 사진을 올린 혐의(정보통신망법상 음란물 유포)로 지난 4일 경찰에 입건됐다. 미국에 체류하고 있던 로이킴은 지난 9일 오전 귀국했고 다음날인 10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했다. 

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