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는 호구"라는 한국당, 손혜원과 김정숙 엮는데 집중

곽우신,남소연 입력 2019. 1. 23. 12: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3일 회의에서 최순실과 비교하며 집중 공격.. "목포 시민, 손혜원 옹호 안 해"

[오마이뉴스 글:곽우신, 사진:남소연]

 
▲ 정용기 "'목포는 호구다' 말 나오고 있어"...빵터진 나경원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왼쪽)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목포는 항구다’라는 노래가 있다. 그런데 지금 ‘목포는 호구다’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라고 말하자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웃고 있다.
ⓒ 남소연
"'목포는 항구다'라는 노래가 있다. 그런데 지금 '목포는 호구다'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의 발언에 회의장에서는 웃음이 터져 나왔다. 정 정책위의장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목포는 과거 3대항 6대 도시의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항구이지만, 손혜원 일당에게는 그저 '목포는 호구'였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은 전날 전라남도 목포를 방문한 데 이어 23일 원내대표단-중진의원 연석회의를 통해서도 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집중했다. 특히 손 의원의 의혹을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과 연결시키거나, 그와 김정숙 여사의 관계를 강조하는 등 이슈를 확대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최순실 사건 능가하는 아주 질 나쁜 내용"
 
나경원 원내대표는 22일 목포 방문에 대해 "많은 것을 우리가 발견했고, 여러 의혹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이제 국민의 눈은 청와대와 여의도를 주시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도심재생개발구역과 근대문화역사공간이 겹치면서 실질적으로 예산이 막대하게 투자됐을 뿐만 아니라, 근대문화역사공간은 몇 번씩 변경하고 고쳐서 손혜원 의원 측의 토지 쪽으로 압축된 것"이라며 "구역 지정·예산 투입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김무성 의원은 "손혜원 의원의 부정 사건은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 예견되었던 전형적인 권력형 부정비리 사건"이라며 "최순실 사건을 능가하는 아주 질 나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정책이 동원됐고, 국비·지방비가 투여된 상황에서, 이 정책을 주도하고 미리 알았던 손혜원이라는 국회의원이 부동산 투기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잘못해서 탈당하는 기자회견장에 여당 원내대표를 백댄서로 세우고, 어깨에 손을 얹는 안하무인적 태도는 자기 배후의 권력을 과시하는 행동"이라며 "그 배후가 누구인지는 국민 모두 잘 안다"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이 사건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문재인 대통령 역시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 또다시 실패한 대통령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재철 의원은 손혜원 의원이 ▲ 부패방지법 ▲ 형법상 직권남용죄 ▲ 부동산실명제 ▲ 공직자윤리법 등 최소 네 가지 실정법을 위반했다며 "까도 까도 계속 나오는 '양파손'일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본인은 투기를 안 했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현재 검찰이 손 의원의 뒤쪽에 누가 있는지 뻔히 알고 있는 만큼 눈치를 안 볼려고 해야 안 볼 수가 없다"라며 "그래서 검찰을 못 믿는 것이고, 특검을 갈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손혜원 본인도 투기 안 했다고 자랑하며 내세우는 만큼, 면책특권 적용받지 않겠다는 선언을 미리해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된 조사·수사가 될 것"이라고 첨언했다.
 
"손혜원 의원, 대선 때 목포에 꽂힌 것 아닌가"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TF 위원장인 한선교 의원은 "반(反)손혜원 기류만 있는 게 아니라 손혜원 의원을 옹호하는 그룹도 있다는 것을 우리가 듣고 (목포에) 내려갔는데, 제가 느끼기에 (현장 반응 중) 손혜원 옹호하는 건 전혀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목포) 시민들 반응은 손혜원 의원이 투기를 했고, 거기에서 살고 있던 힘없고 재산도 없는 거주자를 내쫓고 사리사욕을 취한 건 천벌을 받아야 할 일이라는 것"이라며 현장 상황과는 다른 인식을 나타냈다. (관련 기사: "눈으로 보면 모르나" 빈손으로 돌아온 한국당 목포 투어)
 
한선교 의원은 "손혜원 의원이 최순실을 넘어서고 있다는 게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들의 이야기"라며 "문화재청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 그 분의 압박이나 압력이 미치지 않은 바가 없다"라고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내세웠다. 그는 "(문체부 공무원들이) 굉장히 긴장한 상태라는 전언을 들었다"라며 "밀라노 공예 비엔날레에 자신을 대동하고 출장을 가지 않는다는 이유로 담당과장을 자신의 의원실로 불러 호통친 일이 있다. 그 공무원이 싹싹 빌었다고 한다"라고 추가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손혜원 의원이 소위 목포에 꽂힌 시점이 언제인가"라며 "이게 아마 대선 선거운동하면서 목포에 갔다가 꽂힌 게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선 때 김정숙 여사가 호남에 상주하며 살다시피 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손 의원과 연결시키기도 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이어 "대선 끝나자마자인 2017년 5월 25일, 손혜원 의원이 문화재보호법 개정안을 제시해 문화재 지정 절차를 아주 간소화시켰다"면서 "법이 통과되자마자 역사문화사업 공모가 이뤄졌고, 이 공모 심사가 작년 지방선거 이틀 뒤인 6월 15일에 의결됐다. 의결되고 나서 목포·군산·영주가 선정됐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도시재생뉴딜개발지구와 근대역사문화공간 선정 과정과 예산 배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거대한 힘, 크고 강한 힘이 작용하지 않았으면 있을 수 없었던 일"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