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이 뿔났다'..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 결성

입력 2019. 2. 18. 14:41 수정 2019. 2. 18. 15: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춘천) 의원에 대한 지역 사회의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범시민단체가 김 의원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원대 민주동문회, 강원 5·18 동지회, 민주노총 춘천시협의회,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등 54개 단체로 구성된 '춘천 망신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는 18일 강원 춘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의 퇴진을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 5·18 동지회, 명예훼손·모욕 등 혐의로 고소장 제출
강원 사회단체, 김진태 의원 규탄 기자회견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18일 강원 춘천시청 앞에서 열린 '춘천 망신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김 의원을 규탄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19.2.18 yangdoo@yna.co.kr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최근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춘천) 의원에 대한 지역 사회의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범시민단체가 김 의원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원대 민주동문회, 강원 5·18 동지회, 민주노총 춘천시협의회,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등 54개 단체로 구성된 '춘천 망신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는 18일 강원 춘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김 의원이 광주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부정하고 5월 영령과 유가족들을 모독, 역사를 왜곡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이에 합당한 책임을 묻고자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를 결성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리의 미래를 위해 5·18의 진실과 정의를 훼손하는 현실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김진태를 더는 지역의 국회의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에게 국민과 광주시민들을 향한 사죄와 의원직 사퇴, 춘천을 떠날 것 등을 촉구했다.

김진태 의원 고소하는 강원 5·18 동지회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강원 5·18 민주화운동동지회 회원들이 18일 오전 강원 춘천지검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고 있다. 2019.2.18 yangdoo@yna.co.kr

한편 강원 5·18 민주화운동동지회는 기자회견에 앞서 춘천지검을 찾아 김 의원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대국민 공청회에서 김 의원이 지만원씨로 하여금 5·18이 북한군이 개입해 주도한 게릴라전이라는 내용의 발표를 하도록 했고, 행사에 "5·18 문제에 대해 절대로 물러서지 말아야 한다"는 영상 메시지를 보낸 점 등을 근거 삼아 명예훼손과 모욕 등 혐의로 김 의원을 고소했다.

최윤 강원 5·18 민주화운동동지회장은 "김 의원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온 국민이 인정하는 광주 민주화운동을 폭동, 북한군에 의한 내란으로 규정하는 비양심적인 모습은 보이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yangdoo@yna.co.kr

☞ '흉가 체험' 방송하던 BJ 진짜 시신 발견 '화들짝'
☞ 베껴쓰기 숙제 해주는 로봇 中등장…가격은?
☞ WP "독립선언문 든 소녀 손 잘라"…日편들던 워싱턴 '충격'
☞ '버닝썬-경찰 유착 의혹' 제기한 20대, 성추행 정황 추가 포착
☞ '해외 원정도박' 슈, 1심 집행유예…"제 모습 끔찍했다"
☞ 어깨 부딪쳐서…술집서 만난 다른 손님 집단 폭행
☞ "싸가지없는 XX" 국회의원이 구의원에 폭언 논란
☞ 호텔 수영장서 계단에 팔 낀 초등학생 의식 잃어
☞ 박명수, 2년간 난청 아동 4명 수술비 지원
☞ "자활비 받고 성매매 또하면?" 발언 구의원 '제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