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방치된 빈집 올해부터 본격 정비

이범구 입력 2021. 1. 17. 09: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는 지역흉물로 전락해 도시쇠퇴를 가속화하는 빈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빈집 정비 및 활용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경기도형 빈집활용 시범사업'은 총사업비 65억원으로 경기주택도시공사가 남ㆍ북부 각 1개소씩 빈집을 매입해 임대주택 및 주민 공동이용시설을 공급함으로써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철거·수리 시 1000만~3000만원 지원
경기도내 방치된 빈 집. 올해부터 본격 정비된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지역흉물로 전락해 도시쇠퇴를 가속화하는 빈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빈집 정비 및 활용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빈집 전수 실태조사를 이달 중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고양ㆍ구리ㆍ부천ㆍ용인시 등 10개시는 현재 계획 수립이 완료됐으며 나머지 시도 연내 수립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빈집정비 지원사업’은 13억2,500만원(도비 30%, 시비 70%)의 예산을 투입해 수원ㆍ용인ㆍ고양ㆍ이천 등 4개 시 빈집 86호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철거, 보수 등을 거쳐 임대하거나 공공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빈집 철거 시에는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하며, 철거 후 공공 활용 시에는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보수에도 최대 1,000만원(공공활용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하고

, 안전조치 비용은 600만원까지 지원한다. 도는 매년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형 빈집활용 시범사업’은 총사업비 65억원으로 경기주택도시공사가 남ㆍ북부 각 1개소씩 빈집을 매입해 임대주택 및 주민 공동이용시설을 공급함으로써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현재 공모신청 접수 중이며,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빈집 소재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오는 22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도내 빈집은 총 5,132호로 단독주택이 3,529호로 69%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는 아파트(231호), 연립(210호) 등 공동주택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빈집 확산방지와 방치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도민과 빈집 소유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