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우주 탐험>숙면할때 델타파 뾰족뾰족한 잔물결.. 단기→장기기억 저장할때 나타나

노성열 기자 2021. 1. 27. 1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간의 뇌세포(neuron)는 전기·화학적 신호로 서로 소통한다.

뉴런 내에서는 활동전위(電位)의 전기신호로, 뉴런과 뉴런 사이에서는 신경전달 물질이란 화학신호로 정보를 주고받는다.

외부에서 빛·소리·압력 등 자극을 받고 전기신호가 발생하는 것을 발화(firing)라고 하는데, 단일 뉴런의 발화가 이웃 뉴런으로 전달될 때 전기적 활동도 동조(synchronizing)돼 파동의 형태로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의 리듬’ 뇌파 해독

인간의 뇌세포(neuron)는 전기·화학적 신호로 서로 소통한다. 뉴런 내에서는 활동전위(電位)의 전기신호로, 뉴런과 뉴런 사이에서는 신경전달 물질이란 화학신호로 정보를 주고받는다. 외부에서 빛·소리·압력 등 자극을 받고 전기신호가 발생하는 것을 발화(firing)라고 하는데, 단일 뉴런의 발화가 이웃 뉴런으로 전달될 때 전기적 활동도 동조(synchronizing)돼 파동의 형태로 나온다. 이것이 바로 뇌파(腦波)다.

‘뇌의 리듬’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방송국 송신탑처럼 뇌는 여러 주파수의 전파를 내보내는 모스 부호 발생기인 셈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신경과학센터 최지현 박사는 “사실 뇌파는 한 개의 뉴런에서 다른 뉴런 한 개로 신호가 전달되기보다 다수의 뉴런 집단에서 다른 영역의 다수 뉴런 집단으로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관측된다”고 설명했다. 이때 발생하는 리듬은 신호를 받는 뉴런들에 신호기 역할처럼 동시다발적으로 발화해 뉴럴 네트워크(신경망)를 형성하게 만든다.

최 박사는 “이 신경망은 특정 패턴에 대한 기억일 수도, 특정 운동을 지시하는 명령일 수도, 특정 감각에 대한 지각일 수도 있는데, 그때의 인지 과정에 해당하는 신경 실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심장의 심전도를 측정하듯, 과학자들은 뇌 전기신호를 포착하는 모자 형태의 측정기를 머리에 씌우고 뇌파도(腦波圖·EEG) 데이터를 얻는다. 파형이 완만하고 느린 장파(長波)에서 가파르고 빠른 단파(短波) 순으로 나열하면 델타-세타-알파-베타-감마로 분류된다. 이 중 델타파와 세타파는 잠잘 때 주로 나타나는 수면파로, 알파·베타·감마의 활동파에 비해 비교적 연구가 많이 진행돼 해석도 통일된 편이다. 델타파는 꿈을 꾸지 않는 숙면, 세타파는 꿈꾸는 렘(REM) 수면 시 주로 관찰된다. 그런데 델타파가 나오는 숙면 시 뇌 속 기억과 학습 부위인 해마 속에서는 SWR(Sharp Wave Ripples)의 뾰족뾰족한 잔물결이 대량으로 발생한다. 이는 낮 동안 수집, 경험한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고착화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산물이라는 게 최신 뇌과학의 설명이다.

노성열 기자 nosr@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