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하면 받아들이기 어려워"

김유진 기자 2021. 4. 12. 19: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정부는 12일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 방침을 발표할 예정인 것과 관련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13일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기본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알려진 것과 관련, 정부는 이번 결정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어 “정부는 그간 일본에 투명한 정보공개 및 주변국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강조해왔다”면서 “일본이 충분한 협의 없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하게 된다면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는 13일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이 발표되면 국무조정실 산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수산물 수입 검역 강화 등의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는 논평에서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주변 환경 보호를 최우선 원칙으로 하여 방사능 측정을 대폭 확대하고 모니터링도 강화할 것”이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그간 IAEA 등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 투명한 정보 공개와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고, IAEA 모니터링단에 한국 측 전문가가 참여하는 방안도 추진해왔다.

앞서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가 13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이날 중의원 결산행정감시위원회에 출석해 후쿠시마 오염수 처분 방법과 관련 “언제까지나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근일 중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이용해 정화 처리를 한다는 입장이지만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능 물질은 걸러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일본은 2022년 여름이면 오염수를 보관 중인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가 수용 한계치를 넘어서 오염수 방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일본 시민단체인 ‘원자력 규제를 감시하는 시민 모임’과 국제환경운동 단체 ‘에프오이재팬’(FoE Japan), 그린피스 재팬 등 관계자들이 12일 오후 도쿄 참의원(일본 국회 상원) 의원회관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유진 기자 yjkim@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