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스' 열린다..정부, 민간주도 '우주산업 육성전략' 민관 TF 가동

이기범 기자 입력 2021. 6. 17. 10:30 수정 2021. 6. 17. 10: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이후 우주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17일 서울 JK비즈센터에서 '우주산업 육성전략 민관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TF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우주산업 육성 전략 초안을 마련한 후, 국회 및 관계기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 등을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일 오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신규 구축된 제2발사대의 인증시험을 위해 누리호 인증모델이 발사대에 기립하고 있다. 발사대 인증시험은 인증모델 추진제 충전 및 배출 등 전체 발사 운용 절차를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된다.(레이어 합성) 2020.6.1/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이후 우주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17일 서울 JK비즈센터에서 '우주산업 육성전략 민관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과기정통부 제1차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한궁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우주기업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TF 회의는 지난 5월21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미사일 사거리와 탄두 중량을 제한하는 한미 미사일 지침이 해제되면서 마련된 우주 산업 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열렸다. 한국은 발사체 개발에 완전한 자율성이 확보됨에 따라 민간이 우주 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고,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의 본격적인 착수가 가능해진 상황이다.

TF 회의 참석자들은 우리의 산업역량과 기술발전 정도를 고려한 중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며, 산업체가 안심하고 우주개발에 참여하고,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공공 수요를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요가 제한적인 우주기술의 특성상 기존의 연구개발 수행체계만으로는 기업 참여에 한계가 있으며, 생산원가를 보장할 수 있는 계약방식 도입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위성영상 정보의 개방성을 확대하고, 6G 통신위성과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을 차질 없이 개발해 위성 정보 서비스 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과기정통부는 TF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우주산업 육성 전략 초안을 마련한 후, 국회 및 관계기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 등을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용홍택 제1차관은 "세계적으로 민간 기업이 우주개발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뉴스페이스' 시대에 접어들면서 우주 공간의 상업적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며 "한미 정상 회담을 계기로 우리나라 우주 산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민간 주도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K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