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회장 눈물의 사퇴.."자식에 경영권 안 물려준다"

김정우 기자 입력 2021. 5. 4. 20:18 수정 2021. 5. 4. 21: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제품 불가리스에 코로나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논란을 빚은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사퇴했습니다.

자사 유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발표로 논란을 빚은 지 3주 만에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고 사퇴했습니다.

[홍원식/남양유업 회장 : 자식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유제품 불가리스에 코로나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논란을 빚은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사퇴했습니다.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도 밝혔는데 남양유업의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김정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자사 유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발표로 논란을 빚은 지 3주 만에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고 사퇴했습니다.

[홍원식/남양유업 회장 : 구시대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비자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국민적 분노를 유발한 과거 사건들도 거론했습니다.

[홍원식/남양유업 회장 : (2013년) 밀어내기 사건과 저희 외조카 황하나 사건, 지난해 발생한 온라인 댓글 등(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며 울먹였습니다.

[홍원식/남양유업 회장 : 자식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습니다.]


홍 회장의 장남 홍진석 마케팅 본부장이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데다 회삿돈 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폐쇄적인 가족 지배구조를 탈피할 구체적인 경영 쇄신안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불가리스 사태 이후 남양은 세종공장 영업정지 위기에 경찰 수사, 불매운동 등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회장 사퇴 소식에 남양유업 주가가 장중 한때 최고 30% 가까이 폭등했다가 종가 기준 9.52% 오르며 시장은 긍정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다만 반복된 악재로 추락한 시장 신뢰와 이미지를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 영상편집 : 이승진, VJ : 박현우)   

김정우 기자fact8@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