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만난 오세훈 "등록금 감액 필요하지만..학교 입장도"

김성진 2021. 3. 27. 17: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감액, 시장이 해결할 문제는 아냐"
"감액 위해 중재자 역할 자처할 수는 있어"
"청년 주거 문제의 기본은 주택 공급 확대"
"청년 취업 위한 '청년취업사관학교' 설립"
[서울=뉴시스]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27일 오후 서울 연세대 학생회관에서 서울권대학 학생대표자와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2021.03.27. (사진=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성진 권지원 기자 =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7일 20대 청년 대학생들을 만나 등록금 감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다만 오 후보는 서울시장이 감액 결정을 강제적으로는 할 수는 없다면서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뜻을 전했다.

최근 대학가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강의가 이어지면서 학생들 사이에서 등록금을 반환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연세대 학생회관에서 열린 서울권대학 학생대표자 간담회에서 등록금 반환 문제와 관련, "서울시가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등록금 문제를 서울시장이 이렇게 저렇게 이야기할 수는 없고, 정부에 건의하고 촉구할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학생들이) 수업이 많이 부실해졌는데 등록금을 왜 똑같이 내야 하나 했을 때 대학당국에서는 움직이는 분위기가 있었는데, 올해 들어서 슬그머니 들어갔다"면서 "학생들 입장에서 보면 교육의 질은 낮아졌지만, 정책은 역지사지다. 학교 입장에서는 고정적인 지출은 그대로"라고 짚었다.

그는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생각해 반영해서 양쪽이 다 만족할 수는 없지만 협의를 해서 등록금 감액을 해주는 것은 필요하다"며 "시장이 되면 서울시내 대학교 총장의 입장을 들어보고, 표현이 정확할지 모르겠지만, 중재자의 역할을 자처해도 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오 후보는 그러면서 "솔직하게 말씀드린다. 나도 이럴 때 대학 등록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다고 하면 표가 된다. 하지만 나는 평생 그렇게 정치를 안 했다"며 "(공약을) 화끈하게 쓰고 싶지만 모든 정책은 균형이 맞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 후보는 청년 주거문제에 대해선 "기본적인 것은 전체적인 주택이 많아져야 청년이 들어갈 월세가 싸진다. 그게 진짜 정책"이라며 "골목길 차 하나 들어갈 수 없는 불편한 주택을 허물고 새로 집을 지으면 110~130% 공급된다. 그렇게 해서 신규주택을 늘리고 물량 자체도 늘리고 새집에 살고 싶은 분들이 들어가고 해서 선순환 구조가 생긴다"고 밝혔다.

오 후보는 "소득기준을 높여서 중산층 이하 자제분들이 다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1년 하는 것을 보고 잘한다 싶으면 재신임 해달라. 5년 하면 자신 있다. 5년 하면 청년들이 주거 문제 때문에 높은 월세로 시달리는 일은 최소한 없도록 하겠다"고 자신했다.

또 오 후보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1인당 10만원 재난지원금 공약을 언급하며 "1인당 10만원, 1조원이면 기숙사를 지을 수 있는 돈인데 막 나눠주고 마는 것이다. 대학생 여러분들은 예리한 눈으로 보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선거 때 선심 쓰듯이 이렇게 공약으로 등장한다. 이런 것을 날카로운 시각으로 공존, 상생의 가치에 맞는지 여러분들이 깊이 있게 들여다볼 시기"라며 "시장이 되면 기숙사 문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정말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후보는 청년들의 취업 문제에 대해선 "이른바 '미스매칭'(mismatching)에 의한, 정보 부족에 의한 취업 실패 사례가 많다"면서 "시장이 되면 취업 창업 성공사례에 정기적으로 접할 수 있는 플랫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오 후보는 청년들을 위한 '4차산업형 청년 취업사관학교 설립'을 공약한 바 있다.

그는 "청년취업사관학교를 만들어서 미스매칭을 해결하고 열심히 한 학생들은 재테크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드릴 수 있게 하겠다"며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청년들이 마음만 먹으면 건전한 경쟁의식을 갖고 사회에 뛰어들 수 있도록 시스템적인 접근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오 후보는 1시간 동안 이어지는 간담회에서 청년들의 고민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들었다. 그는 간담회에서 "경력 신입후보자 서울시장 재수생 오세훈입니다"라고 자신을 소개하거나, "내가 약속을 너무 잘 지켜서 망한 사람이라는 것 아시죠"라고 말하며 분위기를 이끌기도 했다.

그는 간담회 말미에 "20대 청년 친구들의 기대에 크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지속적으로 청년들과 소통해서 여러분들이 오로지 학업에만 전념하고 젊음을 즐기고 누릴 수 있는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leakw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