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클래스 86인치 스마트 TV, 이노스 네츄럴 S8630GG Pure Sound

입력 2021. 1. 13. 17: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가정용TV를 새로 구입하기 좋은 시기는 별로 없다. 팬데믹 상황 때문에 집 안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고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에는 볼거리가 넘친다. 여기에 지상파 4K 방송을 비롯해 주류 콘텐츠가 고해상도로 넘어가면서 보다 큰 화면에서 좋은 화질을 즐길 수 있다는 이점도 커졌다. 고해상도와 스마트 TV까지 갖춘 최신형 TV를 가질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구매를 결심했다면 그 다음은 어떤 회사 제품을 구입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각 소비자 마다 물건을 고르는 기준이 다르겠지만 많은 경우에 중시하는 것은 '가성비'다. 스마트 TV는 한 번 구입하면 5~10년은 충분히 쓸 수 있는 가전제품이다. 충분한 가치를 나에게 준다면 기꺼이 그 값을 치르겠다는 태도는 당연하다. 그런 면에서 86인치 스마트 TV인 이노스 네츄럴 S8630GG를 체험해 보며 얼마나 매력적인 모델인지 알아보았다.

 

이노스 티비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라인업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보급형 라인업은 32인치 TV / 40인치 TV / 43인치 티비 모델이 공급되어 우수한 가성비와 좋은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중급형 라인업은 50인치 TV / 55인치 TV / 65인치 티비 모델을 공급하여 판매량 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대형 사이즈 라인업으로는 75인치 티비 / 86인치 UHD TV를 공급하여 초대형 UHD TV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86인치 모델의 경우 지금부터 살펴볼 네츄럴 S8630GG 모델을 포함하여 구글 안드로이드 TV 2종 / QLED 모델 1종 / 넷플릭스 스마트 TV 1종을 합쳐서 총 4개 모델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중소기업 TV 회사 중 가장 많은 모델을 런칭한 것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폭넓은 선택의 폭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WCG 기술과 마이크로 디밍 기술로 자연스러운 화질을 제공하는 네츄럴 TV 시리즈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색재현율 97% / 퀀텀닷 기술의 QLED TV 시리즈도 출시하여 고성능 & 고화질 스마트 TV 라인업도 탄탄하게 갖춘 상태다.

얇은 베젤과 메탈 프레임의 고급스러운 외관

대형TV에서 화면 크기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준다. 심지어 명암비나 리프레시율 같은 부분적 스펙이 약간 뒤지더라도 화면이 큰 것 만으로도 더 박진감 넘치는 영상이란 체감을 하게 된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일단 화면이 매우 크다. 86인치는 대각선 크기가 218cm에 달한다. 화면에 가로로 누운 사람이 실제 사람보다 살짝 큰 크기로 나올 정도다. 정확히 말하면1930.9mm x 1263.8mm x 373.8mm 크기를 지녔다.

 

여기에 화면을 감싼 베젤은 얇은 메탈 프레임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화면이 꺼져 있을 때도 빛나는 메탈 재질은 고급스러운 실내 인테리어용으로도 좋으며 방열 효과도 탁월하다. 제품을 받치는 받침대는 견고한 금속제로서 단단하게 제품을 지지할 수 있다. 전체무게는 48kg이다. 벽걸이 형태로 쓸 때 적용하는 뒷면 베사홀은 600mm X 400mm 규격이다.

 

고급스러운 외관 내부에는 우수한 확장성이 숨어있다. 제품 후면 왼쪽 아래를 보면 유선 인터넷 연결을 위한 LAN 포트, 고급 오디오를 위한 광출력 포트, 헤드폰 단자, RF포트가 있다. 그 옆으로는 외부 저장장치 등과 연결할 수 있는 USB 2.0 포트 2개, 외부 영상입력을 위한 HDMI 입력 포트3개, 미니 AV 포트를 갖췄다. 이 정도면 대 화면을 노트북, 콘솔 게임기 등과 연결해 즐기는데 충분할 것이다. 

자연스러운 색감과 뛰어난 명암비

 

그럼 가장 핵심적인 화질 관련 성능을 살펴보자. 핵심 부품인 패널은 4K(3,840 X 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RGB IPS 방식 패널이다. RGB 패널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하며, 밝기는 450cd 수준이고 기본 명암비는 5,000:1이다. 여기에 동적 명암비는 5백만:1에 달한다. 게임을 즐길 때 중요한 응답속도는 5ms(G to G), 수직 주파수는60Hz를 지원한다.

 

본 제품은 2020년 기준 전세계 TV 판매량 3위인 TCL 그룹의 자회사인 TCL mil과 공식 OEM 계약을 체결해 국내에 공급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TCL 제품의 일부 기술이 탑재됐다. 

TCL 사의 여러 기술 가운데 화질을 향상시켜주는 WCG(광역색재현율) 기술이 본 제품에 기본 적용되었는데, 이 기술을 통해 색상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음영을 강화하여 색재현율을 85%~88% 수준으로 강화하여 표시해주기 때문에 이미지 및 영상 품질이 더욱 뛰어나게 향상된다. 미묘한 색상 톤 차이가 제대로 구별되기 때문에, 화면에 표시되는 색상 품질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최신 HDR10 기술도 기본 지원한다. HDR10 기술은 밝은 부분과 어두운 색조를 정확하게 재현해서 더욱 선명하고도 자연스러운 색상을 만드는 기술이다. 이노스 티비 관계자에 따르면 WCG 기능과 HDR10 기술을 통해, 시청자가 자연의 색에 더욱 가까운 색상과 영상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의미로, 네츄럴 TV 라는 시리즈 명을 만들었다고 한다.

참고로 WCG 기능과 HDR10 기술은 소비자가 별도의 설정을 할 필요는 없으며, 콘텐츠가 재생이 될 때 자동으로 적용이 된다. (HDR10 기술의 경우 HDR 기술이 적용된 영상에서만 활성화 됨)

 

IPS 방식 디스플레이에서 약점으로 꼽히는 명암비를 개선하는 기술도 추가됐다. 본 제품에 적용된 마이크로 디밍 기술은 TV에 표시되는 콘텐츠를 수백개(최대 1,296개)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각 영역별로 밝기와 선명도를 조절하는 기술이다. 이로 인해 더욱 세밀한 명암 표현이 가능해지게 되는데, 특히 어두운 화면에서 명암 대비가 뛰어난 화질로 각종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퓨어 사운드 2.0 기술을 통해 박력있고 풍부한 음향 구현

 

대형 화면에서 박력있는 영화를 감상하고 있는데 막상 소리가 찢어지거나 너무 작게 나오면 현장감이 확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요즘 대형 TV에서 주목 받고 있는 부분은 사운드 성능이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의 강력한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사운드바가 내장되어 있다는 점이다. 제품 하단부를 보면 다크메탈 그레이 컬러의 패브릭 소재로 감싸진 사운드바가 있다. 이노스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본 제품에 내장된 사운드바는 오디오 업계에서 유명한 기업의 사운드바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음질과 완성도를 구현한 점이 특징이라고 한다.

사운드바 내부적으로는 듀얼 마그넷과 프로페셔널 드라이버가 장착되고 독립형 챔버 설계가 적용됐다. 20W+20W 스피커 출력에 별도 우퍼가 10W+10W 추가되어 총 60W의 파워풀한 출력을 자랑한다. 이렇게 잘 갖추어진 하드웨어 안에 TCL 고유의 퓨어 사운드 2.0 기술이 내장되어 있다.

 

TCL의 퓨어 사운드 2.0 기술은 시청자 주변에 서라운드 사운드를 만들고 저음 렌더링을 최적화하며 고음 정밀도를 높인다. 특히 낮은 볼륨에서 설정하게 되면 소리가 확 달라지는 변화를 느낄 수 있다.

퓨어 사운드는 퓨어 뮤직, 베이스 부스트, 3D 서라운드 등 크게 3가지 모드가 있다. 퓨어 뮤직은 음악을 생생하게 들려주는데 주로 보컬 음성을 맑고 넓게 강조해준다는 느낌이 들었다. 베이스 부스트는 저음 영역인 베이스를 강화시켜 드럼이나 타악기, 큰 관악기 등의 베이스 음이 선명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돌비 오디오 기술까지 추가해서 더욱 역동적인 오디오 경험을 하게 해준다. 만일 출력되는 소스가 돌비 사운드라면 5.1채널 스피커를 광출력 포트로 연결해보자. 돌비 오디오를 통해 영화관에서나 느끼던 현장감 넘치고 입체적인 사운드 효과를 바로 즐길 수 있다.

고성능 하드웨어를 갖춘 최신 구글 안드로이드 TV

기본기인 화질과 음질을 체크했다면, 다음은 활용성을 알아볼 차례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86인치 TV 모델은 안드로이드 OS 9.0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TV다. 흥미로운 부분은 중소기업 86인치 대화면 TV 가운데 안드로이드 TV 모델 자체가 많지 않다는 점이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중소기업 TV 가운데서도 매우 큰 86인치 사이즈와 안드로이드 OS를 동시에 만족시킨 모델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희소가치가 있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거기에 더하여 이노스에서 출시한 86인치 스마트 TV가 무려 4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중소기업 TV 업체 중에서 86인치 모델에 대하여 이만큼 많은 제품 선택의 폭을 제공하는 업체는 이노스 밖에 없다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다양한 제품 중 원하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노스의 폭 넒은 86인치 스마트 TV 라인업은 그만큼 특별한 장점으로 여겨진다.

 

시간을 거슬러 중소기업의 최초의 스마트 TV 모델은 UHD 해상도를 지원하기는 하였지만, 실질적인 스마트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최근에는 스마트 TV의 기본이 되어버린 무선 WiFi는 지원하지 않았으며, 오직 유선 인터넷만 연결이 되고 설치할 수 있는 앱도 많지 않았다.

또한 넷플릭스나 유튜브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풀HD 이상의 해상도로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보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후 중소기업 스마트 TV는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무선 WiFi / 블루투스 / 넷플릭스 4K & 유튜브 4K / 구글 플레이 /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기능 등이 추가되어 활용성이 크게 좋아진 최신 스마트 TV로 발전한 것이다.

 

활용성의 측면에서는 역시 안드로이드 TV용 구글 플레이를 지원하여 3천여개 앱 중 자신이 원하는 앱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는 매력이 크다. 스마트폰과 TV를 연결하는 무선 미러링은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며, 블루투스 5.0을 지원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마우스, 헤드폰, 게임 콘트롤러 등도 편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기본 내장하여 음성으로 TV를 제어할 수 있는 부분도 용도에 따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적용된 안드로이드 OS 9.0을 차후에는 안드로이드 OS 11 버전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도 이노스 네츄럴 TV 시리즈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메리트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앞서 언급한 최신 스마트 TV 기능에 화질 및 사운드를 더욱 강화시키는 'WCG / 마이크로 디밍 / Pure Sound 2.0' 기술을 추가하여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 TV보다 더욱 발전된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 TV의 기능에 타사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기술을 더하여,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스마트 TV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겠다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셈이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쾌적하게 가동시키기 위한 하드웨어 성능도 잘 갖췄다. 핵심 연산칩(CPU)으로는 쿼드코어 Cortex A55 프로세서를 탑재했고 그래픽 가속을 위한 GPU는 트리플 코어 Mali470 프로세서가 내장되었다.

DDR 메모리 및 eMMC 저장소 용량이 증가한 부분은 앱의 실행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노스 담당자의 언급에 따르면 기존 스마트 TV와 비교하여 DDR 메모리는 1.5GB에서 2GB로 증가하였고, eMMC 용량은 8GB에서 16GB로 2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넉넉한 메모리 용량은 곧바로 앱 실행속도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앱 들을 보다 빠르고 부드럽게 돌릴 수 있게 지원해준다.

선명한 화질과 우수한 음질, 게임 지원기능까지 갖춰

 

백번 들어도 한번 보는것만 못하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카탈로그상으로는 현란한 스펙을 자랑해도 막상 직접보면 실망스러운 제품도 있기 때문이다. TV처럼 감성적인 영역이 중요한 제품에 있어서는 이런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이노스 티비 서울 숙대입구역 전시장에서 이노스 네츄럴 S8630GG모델을 직접 사용해보면서 어떤 느낌의 제품인지 살펴보았다.

먼저 지상파 TV를 포함한 실시간 방송 콘텐츠를 감상했다. 이렇게 큰 화면일때는 자칫하면 픽셀이 튀어보이거나 계단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큰 화면에 어울리는 화상처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높은 해상도를 제대로 뒷받침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기존 이노스 제품에서 지원하던 크로마서브샘플링 4:4:4 기술을 통해 또렷한 글자(텍스트)를 출력해주는 기능을 지원한다. 실제로 화면의 글자 폰트가 매우 선명하게 보였다. 또한 낮은 화질의 영상을 UHD급으로 개선해주는 UHD 업스케일링 기능도 있는데 1080p 방송을 시청할 때 화면을 다듬어주면서 화질을 개선해주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스트리밍 영상을 체크해 보았다. 홈 화면은 짜임새 있고 쉬운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유튜브 맞춤 동영상,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넷플릭스 추천작 등이 돋보였다. S채널에서는 왓챠, 웨이브, 아프리카TV 같은 안드로이드용 시청 앱이 있어 골라가며 볼 수 있다.

넷플릭스 4K 및 유튜브 4K 공식 인증을 받은 제품인 만큼 유튜브 영상은 매끄럽게 실행됐다. 짧은 대기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었는데 리모콘 버튼만으로 쾌적한 이용이 가능했다. 4K 영상은 칼 같이 선명한 화질로 나오고 풀HD영상은 보기좋게 업스케일링되어 출력이 되었다.

 

이노스 네츄럴 티비 시리즈는 E-SHOW 시스템 앱이 기본 설치되어 있는데, 이 앱을 통하여 WCG와 마이크로 디밍 / HDR 기능이 적용되었을 때 화질 차이가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소비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들이 얼마나 화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좌측에는 적용되기 전, 우측에는 적용된 후의 영상이 나왔는데 한 눈에 보기에도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퓨어 사운드 2.0 기능을 이용한 음원 감상에 있어서도 귀에 착 감길 정도로 풍성해지는 소리가 체감되었다. 큰 화면에서 나오는 박력과 사운드바의 풍부한 소리가 결합되면서 영화관 부럽지 않은 사용자 경험을 가정에서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모든 기능을 발휘한 게임 성능도 체험에서 빼놓을 수 없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구글 플레이를 지원하는 만큼 안드로이드 TV용으로 나온 게임을 설치해서 즐길 수 있다. 스팀 링크 앱을 설치하면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PC의 스팀과 연결해서 TV에서 PC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블루투스 5.0을 지원하기 때문에, TV로 게임을 즐기려고 한다면 필수적으로 필요한 무선 게임 패드와의 연결도 가능하다.

실제 무선 게임 패드를 이용한 게임을 잠시 플레이 해보았다. 조작성도 좋았지만 가장 중요한 반응시간 면에서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준이었다. 큰 화면으로 거실에서 즐기는 게임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매력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86인치 거대화면으로 즐기는 게임은, 한번 해보면 알겠지만 화면에 압도되고 게임에 깊숙이 몰입되는 느낌이 있어 쉽사리 잊기 힘든 특별한 경험으로 남게 된다.

무결점 정책에 뛰어난 화질과 강력한 사운드의 대화면 TV

 

모든 면에서 만족스러운 제품이라도 안정적인 사후지원이 따르지 않는다면 구입을 주저하게 될 것이다. 대기업 TV에 비해 가성비가 좋은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혹시 사후지원이 원활하지 못하면 어떡하나 라는 걱정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이노스 네츄럴 티비 시리즈와 함께라면 그런 걱정은 잠시 접어두어도 좋을 듯 싶다.

이노스 네츄럴 티비 시리즈는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55인치 / 65인치 / 75인치 / 86인치 전 모델에 대하여 무결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제품 구입 후 15일 이내에 불량화소가 발생된다면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아울러 AS 기간 역시 무상 1년(패널 2년) + 유상 4년 서비스로 총 5년의 AS 기간을 제공하고 있는 점 또한 안심되는 부분이다. 차후 유상 AS 비용이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추가로 가입할 수 있는 프리미엄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또한 다른 중소기업 TV 업체와는 차별화된 서비스 정책이다.

 

이노스 티비가 한국 중소기업 TV 최초로 13억 8천만명이 사는 거대한 인도 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도 이노스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더욱 높이는 뉴스다. 

이노스 관계자에 따르면 이노스 티비를 인도 시장에 공급하는 유통사는 오랜 기간 동안 국내 유명 중소기업 TV 회사 및 제품을 면밀하게 검토하였으며, 브랜드 가치 / 품질 및 기능 / 디자인 / 성장 가능성 / 서비스 현황 및 평판 등의 세밀한 기준으로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이노스 티비를 인도 시장에 공급하기로 결정을 하였다고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진출하는 중소기업 브랜드에 대해 신뢰감이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일 것이다.

 

지금까지 이노스 네츄럴 S8630GG 스마트 Pure Sound 모델에 대해 살펴보았다. 시장에는 수많은 업체에서 출시한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 TV 제품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수많은 제품 중에서 나에게 딱 맞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은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이노스 네츄럴 S8630GG 모델은 심플하지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동급의 대기업 TV 보다는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인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TV 보다는 화질과 사운드의 측면에서 넘볼 수 없는 퀄리티와 성능을 제공하겠다는 것.

86인치 TV가 일반적인 가정에 적합한 사이즈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고급화 전략은 남들보다 더 뛰어난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만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시장에는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내세우는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조금 더 비용을 투자하더라도 뛰어난 화질과 강력한 사운드를 갖춘 모델을 원한다면, 이노스 네츄럴 S8630GG 86인치 모델은 꼭 체크해야 할 제품 중 하나로 손꼽을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