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90% 이상,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서 일단정지 안 지켜

김기훈 2021. 5. 4. 10: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길을 건널 때 일시정지 의무를 지키는 운전자는 100명 중 4∼5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4일 이런 내용이 담긴 무신호 횡단보도 운전자 일시정지 의무 준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실태조사 결과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길을 건널 때 일시정지 의무를 지키는 운전자는 100명 중 4∼5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4일 이런 내용이 담긴 무신호 횡단보도 운전자 일시정지 의무 준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단은 지난달 27일 서울 종로구의 진출입로, 단일로, 어린이보호구역 등 5곳에서 무신호 횡단보도에서의 운전자 일시정지 의무 준수 여부를 조사했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모든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을 때 횡단보도 앞에서 일단 멈춰야 한다.

하지만 공단 실태조사 결과 보행자가 횡단 중일 때의 사례 185회 가운데 운전자가 일시정지 의무를 지킨 경우는 8회에 불과했다. 일시정지 의무 준수율이 4.3%에 그친 것이다.

또 도로 특성별로 보면 넓은 도로와 좁은 도로가 만나는 진출입로에서는 70대 중 6대(준수율 8.6%)가 일시정지 의무를 지켰으나, 단일로에서는 79대 중 단 한대도 일시정지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

어린이보호구역인 초등학교 앞 도로에서도 일시정지 규정 준수율은 5.5%(36대 중 2대)에 불과했다.

또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대기 중인 보행자가 있을 때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한 운전자는 100명 중 1명에 그쳤다.

한편 공단이 앞서 지난해 12월 실시한 '무신호 횡단보도 일시정지 의무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 중 92.1%가 무신호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의무 규정을 알고 있다고 응답해 실제 준수율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공단 관계자는 "정부에서는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으로 무신호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할 때'도 일시정지 하도록 의무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사람이 우선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의 습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ihun@yna.co.kr

☞ '내가 북한 최고 멋쟁이' 현송월 옷차림 보니
☞ 손정민씨 실종 시간 한강 질주하던 세 남자는…
☞ 성전환 유명 축구심판, 여성으로 그라운드 누빈 날
☞ 146조 나눠야 하는데…빌 게이츠 부부 27년만에 파경
☞ 구급차 넘어지자 몰려든 시민들, 환자 들고 오르막 올랐다
☞ 투기의혹 기성용 "아버지에게 돈만 보내"…방역지침도 위반?
☞ 방탄소년단 제이홉, 어린이날 맞아 1억원 기부
☞ '학폭' 송명근이 연봉 3억에 FA계약할 수 있었던 이유는
☞ 택시에 사람 쓰러져 있는데 불법주차 딱지만 붙인 경찰
☞ "AZ백신 접종 후 의식불명 여자 경찰관의 자녀입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