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견보험 지난달 의무화됐지만 천마리 이상 미가입

하채림 입력 2021. 3. 4. 06: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12일 맹견 책임보험(이하 맹견보험)이 의무화됐지만 현재까지 최소 1천마리가량이 무(無)보험 상태인 것으로 추정된다.

4일 손해보험 각사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맹견보험에 가입한 맹견은 업계 전체로 약 1천370마리로 파악됐다.

맹견보험을 손해보험업계에서 선제적으로 출시한 하나손해보험 상품에 가입된 맹견이 940마리로 단연 앞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심 활보하다 포획된 맹견 [제천소방서 제공] vodcast@yna.co.kr

(서울=연합뉴스) = 지난달 12일 맹견 책임보험(이하 맹견보험)이 의무화됐지만 현재까지 최소 1천마리가량이 무(無)보험 상태인 것으로 추정된다.

4일 손해보험 각사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맹견보험에 가입한 맹견은 업계 전체로 약 1천370마리로 파악됐다.

맹견보험을 손해보험업계에서 선제적으로 출시한 하나손해보험 상품에 가입된 맹견이 940마리로 단연 앞선다.

또 삼성화재, NH농협손해보험, D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을 합쳐 약 430마리가 최근까지 가입됐다.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지난달 12일부터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로트와일러와 그 잡종 개 소유자는 맹견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맹견보험은 맹견으로 인해 발생한 다른 사람의 사망·후유장해·부상, 다른 사람의 동물에 대한 피해를 보상한다. 맹견으로 다른 사람이 사망했거나 후유장해를 입었다면 1명당 8천만원, 부상은 피해자 1명당 1천500만원, 다른 사람의 동물에 상해를 입히면 사고 1건당 200만원 이상을 보상하도록 설계했다.

국내 정식 등록된 맹견의 수는 2천300마리이지만 미등록 수량을 고려하면 많게는 1만마리에 이른다는 추정치도 있다.

따라서 최소한 약 1천마리가 의무화 이후에도 책임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손해보험업계는 맹견보험 출시·마케팅에 적극적이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반려동물 실손의료보험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한 메리츠화재는 맹견보험을 취급하지 않는다.

손해보험업계 관계자는 "등록 맹견이 전국적으로 3천마리도 안 되기 때문에 개발·운영 비용을 고려하면 손해가 나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가입 맹견 수가 가장 많은 하나손해보험 관계자는 "맹견보험이 시장성이 크다고 보기는 힘들다"며 "손보사의 사회적 책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부합하는 상품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tree@yna.co.kr

☞ '성전환 후 강제전역' 변희수 전 하사 숨진 채 발견
☞ 테슬라 머스크 아내, 20분만에 65억원 벌었다
☞ 3천억원에 산 리튬 호수가 35조원으로 '껑충'…포스코 '대박'
☞ 8인승 SUV에 무려 25명…트럭과 '꽝' 13명 사망
☞ "정인이 양모 심리분석 사이코패스 성향…공감능력 결여"
☞ "눈 감으라하고 몰카"…방탈출 손님 안내하는 척 '찰칵'
☞ "차라리 날 쏘세요"…무장경찰 앞 무릎꿇고 호소한 수녀
☞ 교회·절이라도 이랬을까…'이 곳' 향한 불편한 시선들
☞ 혼인신고 3주 만에 아내 살해…60대 징역 10년
☞ 지하철 성추행범, 퇴근하던 범죄학 박사 경찰관에 덜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