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학교 밖 청소년에 교육수당 첫 지원..월 20만원

안관옥 2021. 1. 11. 15: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도가 올해부터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탐색을 위한 교육수당을 지원한다.

전남도는 11일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달이 20만원까지 교육참여수당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자치단체가 학교 밖 청소년한테 교육수당을 지원하는 것은 전국에서 처음이다.

교육수당이란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은 청소년도 각종 교육·상담·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가 교통비·간식비·교육비·활동비 명목으로 다달이 일정액을 지원하는 제도를 이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서 지급은 전국 처음
전남 무안군 삼향읍 남악리 전남도청.

전남도가 올해부터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탐색을 위한 교육수당을 지원한다.

전남도는 11일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달이 20만원까지 교육참여수당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자치단체가 학교 밖 청소년한테 교육수당을 지원하는 것은 전국에서 처음이다.

교육수당이란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은 청소년도 각종 교육·상담·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가 교통비·간식비·교육비·활동비 명목으로 다달이 일정액을 지원하는 제도를 이른다. 지급 대상은 수학 연령인 9~18살의 학교 밖 청소년이다. 시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에 등록한 후 프로그램에 월 6차례 이상 참여하면 매달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급 대상 중 9∼12살은 월 5만원, 13∼15살은 월 10만원, 16∼18살은 월 20만원을 교통카드와 현금카드에 적립해 준다.

도는 이 수당이 주로 검정고시 준비와 진로 상담·계발 등 활동에 쓰일 것으로 예상했다. 손점식 도 자치행정국장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이 바라는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통해 역량을 높이고 한 단계씩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희망자는 도 희망인재육성과(061-286-3431)나 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061-242-7474) 등에서 정보를 들을 수 있다.

앞서 도는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시군에 지원센터 23곳을 설치했고, 청소년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전용공간을 마련하는 데 힘써왔다. 또 학교 밖 청소년한테 식비를 지급하고, 미인가 대안학교의 급식을 지원하는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