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큐베이터에 신생아 포개 넣었는데..처벌은 못한다?

김건휘 입력 2021. 3. 2. 20: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신생아를 인큐베이터에 포개 넣는가 하면 이른바 '셀프 수유'를 했던 김포의 한 산부인과가 아동학대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상상도 못했던 신생아 학대가 있었지만 정작 아동학대 혐의는 셀프 수유 한 가지에만 적용 됐습니다.

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는지 김건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비좁은 인큐베이터 안에 꼭 붙어 있는 신생아 2명.

"울음 소리가 시끄럽다"는 이유로 이 병원은 인큐베이터에 아기를 2명씩 욱여넣었습니다.

[은병욱/을지대의대 소아청소년과 부교수] "사실 말도 안 되는 거죠. (아기들이 인큐베이터에서) 밀착된 상태에서 분비물을 전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기들 혼자 분유를 먹게 하는 '셀프 수유'도 수시로 이뤄졌습니다.

[간호조무사(작년 9월)] "아기 입에 (분유병을) 꽂아두는 거예요. (분유가) 기도로 넘어가기 때문에 아기들이 분수처럼 토하는 거예요."

지난해 9월 MBC 보도 이후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간호인력 3명에 대해 아동학대 혐의가 인정된다고 보고 오늘 검찰에 넘겼습니다.

메스로 신생아 눈 주변에 상처를 내고도 숨긴 의혹이 제기된 의사에 대해선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를 적용하고, 병원장은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을 물어 검찰에 넘겼습니다.

하지만 아동학대가 적용된 건 CCTV로 확인된 11차례의 셀프 수유 뿐.

인큐베이터가 한 대 뿐이라 어쩔 수 없었다는 병원의 주장을 받아들여 신생아 포개기는 학대가 아니라고 봤습니다.

[김포경찰서 관계자] "인큐베이터 자체가 위험한 상황은 아닌 것이지요. (위험을) 증명할 수 있는 그런 자료들이 있어야 되는데, 수사한 과정에서는 그걸 찾지를 못했다는 것이지요."

피해 부모들은 이같은 결정에 또 다시 분노했습니다.

[피해 아동 부모] "생명을 다루고 있는 의사가 그거를 당연시하게 느끼고 별로 문제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했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되고요."

지난해 9월, '신생아 포개기'와 '셀프 수유'를 처벌할 수 있는 모자보건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해당 법안은 5개월 넘게 계류 중입니다.

결국 병원에서 이런 학대 의심 사례가 다시 나와도, 제대로 처벌할 수 없는 현실은 그대로인 셈입니다.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영상편집: 고무근)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건휘 기자 (gunning@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106712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