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윤봉길 의사 기념관 '꼼수 대관' 논란

강진구 기자 2021. 6. 27. 20: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는 29일 대선 출마 선언식을 여는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윤봉길기념관)’을 편법으로 빌린 사실이 확인됐다. 윤 전 총장은 부인 김건희씨 지인이 운영하는 이벤트 업체 이름으로 사용 신청서를 제출하고, 행사 목적을 ‘세미나 및 기자회견’으로 적었다. 이로 인해 기념관 직원들은 언론 보도 전까지 윤 전 총장이 대선 출마 선언식 목적으로 행사장을 이용할 계획을 몰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경향신문 취재에 따르면 윤 전 총장 측은 윤봉길기념관 대관 신청서에 사용 목적을 ‘세미나 및 기자회견’으로 적어 허가를 받았다. 대관 신청서는 이벤트 업체 아이오라이브마켓팅에서 냈고, 이 업체 대표는 김건희씨의 2009년 고려대 미디어대학원 최고위 과정 동기이다. 윤봉길기념관 대관 규정을 보면 제1조 시설사용 범위에 ‘독립운동 정신 함양, 국민의 보훈의식 및 전통문화 창달, 기타 사회문화적 목적’으로 적시돼 있다.

윤봉길기념관의 이양수 부장(대관 업무 담당)은 “대선 출마 선언식은 정치적 목적의 행사로, 대관 허용 목적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윤 전 총장이 처음부터 행사장을 대선 출마 선언식으로 사용하겠다고 신청했다면 기념관 내부에서 좀더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쳤을 것”이라며 “언론 보도를 보고 나서야 윤 전 총장이 대선 출마를 알리는 장소로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덧붙였다.

대관 신청서를 낸 아이오라이브마케팅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24명의 직원 대부분이 퇴사하고 지금은 재택 근무 1명, 사무실 근무 1명만 있어 대형 행사를 진행할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양수 부장은 “언론보도 후 국민적 영웅인 윤봉길 의사 기념관이 특정 대선 후보의 정치적 목적에 사용되게 해서는 안 된다는 항의가 엄청나게 들어오고 있다”며 “하지만 또 다른 정치적 논란을 낳을 수 있어 대관 허가 취소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윤 전 총장 측은 “예약 과정에서는 장소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고, 행사 보안을 위해 ‘세미나 및 기자 간담회’로 적었으나, 이후 본 계약 이전에 ‘윤석열 정치선언 행사’라는 사실을 미리 밝히고 대관비용을 지급했다”며 “윤 전 총장의 부인은 대관 과정에서 일절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강진구 기자 kangjk@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