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2030 의원 반성문에.. 친문 네티즌 "조국 뒤통수 치나" 맹공

김은경 기자 2021. 4. 9. 14: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이 인간이냐", "굴욕적 항복선언" 원색 비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청년 의원 5명이 4·7재보궐선거 참패와 관련해 9일 자성의 목소리를 낸 뒤 친문(親文) 네티즌들의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 민주당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은 앞서 이날 국회에서 공동 성명을 내고 “이번 재보선 참패 원인을 야당 탓, 언론 탓, 국민 탓, 청년 탓으로 돌리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돌아선 국민의 마음은 저희를 포함한 민주당의 착각과 오판에 있었음을 자인한다”고 했다.

◇ “뽑아줬더니 뒤통수”…페이스북 몰려간 강성 친문

이날 기자회견 후 장경태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에는 “앞장서서 싸운 추미애, 조국 (전) 장관 이렇게 뒤통수 때리는 당신들이 인간이냐”는 댓글이 달렸다.

다른 페이스북 이용자는 “이번 선거 결과가 조국 때문이라면 지난 총선에서 당신은 당선 못했다”고 댓글을 달았다. 이밖에도 “그냥 니들이 일을 흐리멍텅하게 해서 그런 거다” “이준석하고 방역법 위반 술쳐먹다 걸리고도 거짓말치고 이젠 하다하다 똥오줌 못 가리는 성명까지” 등 비난이 이어졌다.

특히 기자회견에서 “조 전 장관과 관련해 국민들께서 사과를 요구하면 사과를 할 용의도 있다”고 한 오영환 의원의 페이스북에는 “젊은 초선 의원들이라는 사람들이 고작 하는 게 분탕이라니 한심하다” “그렇게 조국, 추미애가 미안하면 윤석열한테나 가라” “다음 총선 때 보지 말자” 등 댓글이 달렸다.

일부 지지자들은 이소영 의원의 페이스북 최신글인 지난해 12월 게시글을 찾아가 “X이나 처먹어라” “정치 더럽게 하지 마라” 등 원색적인 댓글을 달기도 했다.

9일 장경태 의원 페이스북(왼쪽)과 이소영 의원 페이스북에 달린 비난 댓글. /페이스북

◇親文 커뮤니티에도 “탈당하겠다” “신축5적” 비난 이어져

대표적인 친문 커뮤니티인 클리앙에는 “개혁에 희생한 분들을 가지고, 미친X들이 제정신인가” “항복선언이네. 너무나 굴욕적이다” 등 반응이 나왔다.

이밖에도 “오늘 X소리 한 초선 5인방 탈당시켜야 한다” “당비 줄이고 열린민주당으로 당적 옮기는 걸 고민하겠다” “오늘 조국, 추미애 관련 소식을 듣고 당비를 최소금액으로 수정했다”는 글도 올라왔다.

한 이용자는 다섯 명의 초선 의원들을 ’2021년 신축5적'이라고 규정하며 “너희들 잊지 않으마”라고 했다. 다른 이용자는 이들 의원의 전화번호를 공개하며 집단으로 항의 전화를 걸자고 촉구했다.

/클리앙

방송인 김어준씨가 총수로 있는 딴지일보 게시판에는 ‘민주당 180석 조국이 만들어줬다’는 글도 올라왔다. 글쓴이는 “조국수호 촛불집회 1000만명의 간절한 소망, 조국 수호하라고, 검찰개혁하라고, 문재인 수호하라고 180석 만들어준 거다”라며 “물에 건져주니까 보따리 내놓으라는 새X들은 전부 배지 반납하고 엎드리라”고 했다. 이 글은 100개 넘는 추천을 받았다.

◇2030 의원들 “추-윤 갈등·조국 수호 오만했다”

이들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장 혁신적이고 당내 주류적 관행과 기득권 구조에 비판적이었어야 할 우리 청년의원들까지도 오만했고, 게을렀고, 용기가 없었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들은 “이번 재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원인이 우리 당 공직자의 성 비위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은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내고 피해자에게 제대로 된 사죄도 없었다”며 “당내 2차 가해를 적극적으로 막는 조처를 하지 않았다. 이 문제를 회피하고 외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오만함이었다”고 비판했다.

또 “추미애·윤석열 갈등으로 점철된 (검찰개혁) 추진 과정에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잃었고, 오만과 독선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했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국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고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했다”며 “오히려 검찰개혁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한다”고 했다.

이어 “내로남불 비판을 촉발시킨 여당 인사들의 재산 증식과 이중적 태도에도, 국민들에게 들이대는 냉정한 잣대와 조치를 들이대지 못하고 억울해하며 변명으로 일관해왔음을 인정한다”며 “분노하셨을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