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대란 피했지만..택배비 인상 또다른 '뇌관'으로

CBS노컷뉴스 조혜령 기자 2021. 1. 22. 0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택배노조가 27일로 예정됐던 총파업을 전격 철회했다.

택배 분류작업을 택배사에서 책임지기로 한 정부 중재안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다.

이에 따라 택배사는 분류작업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기사님들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인력을 충원했는데 합의안대로 이행하려면 택배기사와 분류인력이 1대 1 매칭 되어야 한다"며 "수백억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택배사들, 분류인력 '지원' 한다는 입장에서 분류업무 '전담'으로 책임 바뀌어
분류인력 추가 투입 불가피.. 자동화 시스템 구축 위한 투자 비용도 발생
재원마련 방안으로 '택배비 인상' 카드 거론돼..국토부, 연구용역 후 택배비 현실화 방안 발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택배종사자 과로대책 사회적 합의기구 1차 합의문 발표식에서 이낙연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택배노조가 27일로 예정됐던 총파업을 전격 철회했다. 택배 분류작업을 택배사에서 책임지기로 한 정부 중재안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다.

설 명절을 앞두고 우려했던 물류대란은 가까스로 피했지만 택배사들의 표정은 밝지 않다.

합의안에 따르면 노사는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의 주 원인으로 지목된 분류작업 업무를 택배기사의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택배사는 분류작업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공짜노동'으로 불리던 관행을 개선해 택배기사들의 과로사를 막겠다는 취지다.

또 택배노동자의 작업시간을 주 최대 60시간, 일 최대 12시간 목표로 하고, 불가피한 사유을 제외하고는 9시 이후 심야배송을 제한하기로 했다.

택배사들은 공식적으로는 "정부의 중재로 도출된 합의문을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택배노동자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문제는 비용이다. 그동안 택배사들은 기사들의 분류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지원인력을 투입하는 입장이었다.

한진택배는 전국 사업장과 대리점에 분류작업을 '지원'하는 인력 1000명을 단계적으로 투입해 왔다.

롯데글로벌로지스도 이번주 500명을 시작으로 다음달까지 모두 1000명의 분류 지원 인력을 투입한다는 계획이었다.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은 분류인력 4000명을 현장에 투입한다는 목표로 지난 10일 현재 목표치의 77%를 수준인 2078명의 인수지원인력을 투입했다.

하지만 이번 합의로 분류업무가 고스란히 택배사의 책임으로 바뀌면서 수천명의 인력을 추가로 배치해야 하는 상황이다. 비용 부담도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기사님들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인력을 충원했는데 합의안대로 이행하려면 택배기사와 분류인력이 1대 1 매칭 되어야 한다"며 "수백억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자동화설비를 마련해도 수천억원의 투자 비용이 든다"며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지가 문제"라고 말했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택배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택배사 관계자는 "비용 문제 때문에 다들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며 "택배사들의 영업이익률이 5%가 채 안 되는 수준이라 합의안과 함께 택배비 인상도 병행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택배비는 택배사가 고객사에 입찰 서류를 내면 고객사가 가격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 마음대로 가격을 올리는 게 쉽지는 않다"면서도 "비용 인상 병행이 되지 않으면 현재로서는 못 견딘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3월 택배비 인상안을 포함한 연구용역에 착수해 6월 말까지 택배비 현실화 방안을 발표한다. 다음달 17일로 예정된 2차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해당 문제가 본격 논의될 전망이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조혜령 기자] tooderigirl@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