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여성 재택숙직제' 대전 동부교육지원청 "보완해나가겠다"

양다훈 2021. 1. 20. 06: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가정 양립과 양성평등 실현을 목적으로 '여성 재택숙직제'를 도입했던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이 형평성 논란 끝에 추후 보완조치를 내놓기로 했다.

권태형 대전동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은 19일 통화에서 "그간 여직원들은 일직, 남직원들은 숙직을 전담해서 해왔는데 여직원들이 많아지면서 남직원들의 숙직 주기가 짧아져 여직원들이 일주일에 2회 정도 숙직을 보완해주주기 위해 '여성 재택숙직제'를 시작했다"며 "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등 '어떻게 하면 숙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다각적으로 검토해 '여성 재택숙직제'를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국민청원 글 "양성평등 제도로 보긴 어려워"
권태형 행정지원국장 "남직원 숙직피로도 호소"
"일직전담 여직원들이 보완해주는 의미로 시행"
대전 동부교육지원청 전경. 대전 동부교육지원청 제공
일·가정 양립과 양성평등 실현을 목적으로 ‘여성 재택숙직제’를 도입했던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이 형평성 논란 끝에 추후 보완조치를 내놓기로 했다.

‘여성 재택숙직제’는 말 그대로 여직원들이 회사가 아닌 자택에서 숙직 근무하는 제도다. 지원청은 남직원들만 숙직근무를 하는 것이 형평성에 맞지 않고, 그렇다고 여직원 혼자 숙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판단해 여직원들이 주 2회 2인 1조로 오후 9시10분까지 근무하고 퇴근 후 재택 숙직을 하도록 했다. 이후 지원청에는 경비업체가 남아 숙직을 하고 여직원들은 이들과 비상 연락망을 유지한다.

그러나 지난 15일 이런 방침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 후 “왜 남자만 숙직하느냐”, “남자도 재택숙직해야 양성평등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급기야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여성에게 국한된 제도로 양성평등을 위한 제도로 보기 어려워 이를 반대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이 제도는 여성의 안전보다는 편의를 위해 만들었다고 본다”며 “남녀 모두 재택 숙직제도를 하든지, 아니면 남녀 모두 근무지에서 직접 숙직을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제도는 경비업체에서 경비를 맡기고 재택숙직을 하는 것인데, 숙직할 때마다 경비업체를 부른다면 혈세 낭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태형 대전동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은 19일 통화에서 “그간 여직원들은 일직, 남직원들은 숙직을 전담해서 해왔는데 여직원들이 많아지면서 남직원들의 숙직 주기가 짧아져 여직원들이 일주일에 2회 정도 숙직을 보완해주주기 위해 ‘여성 재택숙직제’를 시작했다”며 “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등 ‘어떻게 하면 숙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다각적으로 검토해 ‘여성 재택숙직제’를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재택과 숙직이 동시에 가능하냐는 지적에 권 국장은 “재택숙직이란 용어 때문에 여직원이 밤새도록 숙직을 하는 개념으로 (국민들이) 오해를 했던 것 같다”며 “저희도 숙직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경비업체와 함께 하다 보니 ‘재택숙직제’라고 명명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재택숙직비로는 초과근무수당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만 지급되고, 재택숙직 다음 날도 쉬지 않는다. 일각에서 예산 낭비라는 지적도 나오지만, 오히려 예산을 절감했다는 것이 지원청의 설명이다. 다만, 지원청은 남직원들의 재택숙직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여성 재택숙직제’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글 갈무리.
권 국장은 “여직원이 넓은 사무실 건물 안에 혼자 숙직하는 경우 남직원 보다는 부작용이 우려되는 게 있다”며 “남직원들도 그동안 이해를 해줘서 불평 없이 해왔으리라 생각이 들지만, 최근 여성공무원이 늘다 보니까 바꿀 필요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제도를 시행하면서 당직제도의 근본취지를 벗어나지는 않는 한에서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