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교과서' 학부모 설득나선 與野..학부모들 '글쎄'

정현진 입력 2015. 10. 18. 09: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행 한국사 검정교과서 8종 (사진=아시아경제DB)

중·고생 학부모 40대 반대 53%vs 50대 찬성 57%
입시전문가 "교과서 발행체제와 학습부담 별개 문제"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정부의 중·고등학교 역사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발표 이후 찬반 갈등이 심화되면서 여야가 학부모 설득하기에 나섰다.

하지만 정작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등 학습 부담에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여 학부모들의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여야는 현재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두고 학부모 설득하기에 나섰다. 한국사교과서 문제가 교육 이슈이면서도 이념 대립 양상이 벌어져 양 당의 지지율 싸움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18일 오전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강남의 한 카페에서 학부모들과 만남을 갖고 국정교과서로 인해 발생할 문제를 설명한다.

앞서 문 대표는 15일 자신의 트위터에 "(역사교과서가) 검·인정일 때는 8종 검·인정교과서에서 공통되는 역사의 흐름을 묻는 문제중심으로 출제되는데 비해, 단일 교과서일 때는 세부적인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국정교과서가 수능 부담을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국정교과서로 전환되면 학생들의 수능 부담이 줄어든다며 학부모들을 설득하고 있다. 교과서가 한권만 발행되면 학생들의 학습량과 시험 부담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게다가 내년 수능부터는 한국사가 필수과목이 되기 때문에 수능문제와 교과서 오류를 줄이려면 국정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무성 새누리 대표는 지난 14일 당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주재하며 "학부모들이 아이들이 먹는 식사에는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정작 아이들의 머릿속에 어떤 것이 들어가서 가치관으로 자리잡을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며 학부모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같은 여야의 설득에도 정작 중·고등학생 학부모인 40~50대 표심은 찬반이 첨예하게 나뉜 상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갤럽이 16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40대는 53%가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찬성이라 답한 32%에 비해 20% 가량 높은 수치다. 이에 반해 50대는 국정화에 57%가 찬성한다고 밝혀 의견차를 보이고 있었다. 50대 중 국정화 반대는 29%로 30%가량 차이가 났다.

이처럼 학부모들의 의견이 하나로 쏠리는 것이 아니라 찬반으로 나뉘는 이유는 실제 자녀들의 학습이나 수능 부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입 전문가들은 국정화 여부와 학습 부담간의 상관관계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내년부터 필수로 치뤄질 한국사 수능이 절대평가로 치뤄져 이미 학습 부담이 줄어든데다 난이도도 높지 않을 것이란 예상 때문이다.

수능 한국사 시험은 현재 고2 학생들이 치를 2017학년 수능부터 필수로 진행된다. 한국사 수능 점수는 다른 과목과는 달리 절대평가제로 진행된다. 교육부는 한국사 평가 방식으로 점수에 따른 9등급제를 도입, 등급만 반영함으로써 수험생 간 점수 경쟁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입시 전문가들은 수험생들의 학습부담이 이미 줄어든 상태이기 때문에 교과서 발행체제가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돼도 학습부담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교과서 형태가 검인정이든 국정이든 수험생 부담과는 전혀 별개 문제로 독립적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도 "서울대가 한국사 3등급까지 만점으로 처리하기로 했기 때문에 한국사교과서를 국정화 한다고 해서 특별히 학습 부담이 낮아질 일은 없다"고 지적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