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상파울루 지하철역 이름 '일본' 표기로 SNS서 논란

2018. 8. 5. 04: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질 상파울루의 한 지하철역 이름에 '일본' 표기를 사용한 것을 두고 논란이 되고 있다.

한 일본인 이민자 단체 관계자는 지하철역과 광장 이름 변경을 위해 오랜 기간 공을 들였다고 소개하면서 "일본인 이민 역사는 110년에 달하고 브라질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점이 인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인 이민 110주년 기념사업.."한국·중국 이민자 차별하나?"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 상파울루의 한 지하철역 이름에 '일본' 표기를 사용한 것을 두고 논란이 되고 있다.

4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상파울루 지하철공사는 전날 시내 리베르다지(Liberdade) 지하철역의 이름을 '일본-리베르다지(Japao-Liberdade)'로 바꿨다.

올해 일본인의 브라질 이민 1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상파울루 주지사가 지난달 24일 지하철역 이름 변경을 결정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18일부터는 상파울루 시장의 결정에 따라 지하철역 주변 광장의 이름이 '리베르다지 광장(Praca da Liberdade)'에서 '리베르다지-일본 광장(Praca da Liberdade-Japao)'으로 바뀌었다.

상파울루의 한 지하철역 이름에 '일본' 표기를 사용한 것을 두고 SNS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

리베르다지는 초창기 일본인 이민자들이 모여 살던 곳이다. 일본풍의 가로등이 세워져 있어 '일본 거리'로 불리고 일본인 이민자 단체와 문화시설, 음식점, 상가 등이 많이 들어서 있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다른 국가의 이민자들이 늘어나면서 리베르다지의 모습은 많이 변했다. 특히 중국인이 운영하는 음식점과 상가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일본인 상권은 거의 사라졌고 지금은 '아시아인 지역'으로 불린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SNS에서는 지하철역 이름 변경에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한국과 중국 이민자를 차별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인이 운영하는 한 인터넷 언론에는 상파울루 시내 한인타운인 봉헤치루 지역에서 가까운 지하철역 이름에도 '한국'을 표기하도록 노력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봉헤치루 근처 지하철역의 이름을 '치라덴치스(Tiradentes)'에서 '한국-치라덴치스(Coreia-Tiradentes)'로 바꾸자는 의견이다.

상파울루 시내 지하철역의 이름이 '치라덴치스'에서 '일본-치라덴치스'로 바뀌었다. [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

그러나 일본인 이민자들이 브라질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인정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한 일본인 이민자 단체 관계자는 지하철역과 광장 이름 변경을 위해 오랜 기간 공을 들였다고 소개하면서 "일본인 이민 역사는 110년에 달하고 브라질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점이 인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질은 일본 열도를 제외하고 일본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국가다. 브라질 내 일본인 이민자는 160만 명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중 상당수가 상파울루 주에 거주한다.

fidelis21c@yna.co.kr

☞ '칠성파 vs 신20세기파' 라이벌 조폭 패싸움 결과는?
☞ "관심 끌고파"…일베에 노파 성매매 사진 올린 20대
☞ 갓 태어난 아기 심폐소생술하며 세쌍둥이 낳은 산모
☞ "러시아 女스파이, 트럼프 대선캠프 참모와도 접촉"
☞ 고학력일수록 점 보러 많이 간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