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100만 촛불 타오를까..역대 최대 민중총궐기 긴장감 고조

임종명 입력 2016. 11. 11. 17:20 수정 2016. 11. 11. 19: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집회 주최 '퇴진행동'측 100만명 결집 목표
2008년 광우병 집회(70만명) 넘어설 듯
경찰도 16만~17만명 예상…2만5000명 경력 투입
서울 도심일대 교통대란 나타날 가능성 높아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12일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서울 도심에서 열린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백남기투쟁본부, 민주노총 등 1503개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12일 오후 4시 서울광장에서 '백남기·한상균과 함께 민중의 대반격을! 박근혜 정권 퇴진! 2016 민중총궐기' 집회를 연다.

주최 측은 100만명 결집을 목표로 하는 가운데 최소 50만명이 모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역대 최대 규모는 2008년 6월10일 광우병 촛불집회였다. 주최측 추산 70만명(경찰추산 8만명)이 참가했다. 이번 집회는 광우병 촛불집회와 비슷하거나 이를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29일 열린 1차 집회에서 주최측 추산 5만명(경찰추산 1만2000명)이었던 참가자수가 이달 5일 2차 집회에선 20만명(경찰추산 4만5000명)까지 증가했다.

지방에서 올라와 참가하는 사람들의 수도 적잖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시국회의와 각 대학 총학생회, 농민단체, 종교계 등 약 1만명의 시민들이 민중총궐기 참여를 위해 상경할 예정이다. 민중총궐기 강릉투쟁본부도 당일 강릉에서 집회를 개최하지 않고 상경키로 했다.

당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예정된 청소년 시국대회 참가를 위한 상경버스도 운행된다. 11일 기준 전국 16개 지역 400명의 중고등학생들이 신청해 18대 버스로 올라올 것으로 파악됐다.

퇴진행동 산하 조직 중 하나인 민주노총은 이날 대국민호소문에서 "국민을 개·돼지 취급하고 국정을 농단한 불법권력에게 분노한 민심을 넘어 행동하는 국민의 힘으로 보여주자"며 "100만의 민심을 보여주기 위해 12일 오후 4시 서울 시청광장으로 모이자"고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주최측은 오전 11시부터 20여개 단체들의 '사전집회 및 행진'을 시작으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서울광장 등 도심 12곳에서 민중총궐기 부문대회를 개최한다.

이후 오후 4시 서울광장에서 본 집회를 연 다음 오후 5시부터는 행진을 벌일 계획이다.

신고된 행진 경로는 서울광장을 출발해 ①세종로사거리~내자사거리~청운동사무소 구간 ②의주사거리~서대문~금호아트홀~내자사거리 구간 ③정동길~정동사거리~포시즌호텔~적선사거리~내자사거리 구간 ④을지로입구~종로1가~안국사거리~내자사거리 구간 ⑤한국은행사거리~을지로입구~을지로2가~종로2가~재동사거리~내자사거리 구간 등이다.

다만 경찰은 청와대 방향 행진에 제한을 걸었다. 주최 측이 신고한 5건의 행진에 대해서도 ①번 코스는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까지 허용했으며 ②·③번 코스는 세종문화회관 일대까지 ④·⑤코스는 조계사 일대까지만 행진할 수 있도록 조건통보를 했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행진을 제한한 경찰의 행위는 위헌·위법이라고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1일 오후 4시30분께 서울행정법원에 경찰이 조건통보한 행진 코스에 대한 '집회금지처분취소청구소송'과 제한통고한 코스에 대한 '집행정지가처분신청'을 제출했다.

이들은 "최근 법원이 민주주의와 집회·시위의 자유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판결을 내리고 있다"며 "집시법상 문제가 없는 내일 행진도 당연히 허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철저하게 평화 행진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행진이 끝난 뒤 오후 7시부터는 광화문 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3차 범국민행동' 문화제가 예정됐다. 김제동 등 방송인들과 이승환, 전인권 등 가수들도 집회에 참여한다.

본 행사가 종료되면 일부 참가자들의 텐트 농성 등 추가집회와 시민발언대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1박2일 난장' 행사가 이어진다.

경찰은 이번 집회에 16만~17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경찰은 집회 당일 272개 중대 2만5000명의 경력을 투입할 계획이다. 앞선 두 차례의 촛불집회 때와 마찬가지로 시위대 자극은 피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지난 5일 집회가 다수 인원 참가에도 경찰과의 마찰 없이 마무리된 것과 같이 이번에도 자율적으로 질서를 유지하는 등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줄 것을 바란다"며 "집회·시위의 권리가 최대한 보장되도록 충분한 공간에서 집회하고 세종대로, 종로, 을지로 등으로 행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전사고 예방과 질서유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며 "교통경찰을 최대한 동원해 시민 불편 최소화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관계기관과 협조,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한 환자 후송, 치료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는 등 이번 집회가 평화적이고 안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중총궐기 집회에 앞서 11일에도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이 잇따랐다.

유성기업범시민대책위원회는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청와대 앞 청운동사무소까지 오체투지 행진을 벌였다. 오체투지는 양 무릎과 팔꿈치, 이마 등 신체 다섯 부분을 땅에 닿게 절하는 행위를 말한다.

서울지방변호사회(서울변회)는 오전 11시 서초동 SK브로드밴드 앞에서 전국변호사 비상 시국선언대회를 열고 "어떤 정당성도 갖추지 못한 몇 명의 인물들이 헌법을 난도질하고 대한민국을 사유화 했다"며 "군부 독재를 무너뜨리고 민주주의를 쟁취한 것은 바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힘이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들도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국정 농단 관련자 엄벌, 대학 교육 정책 전면 혁신 등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이대 교수 240명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우리 국민이 이 위기를 몇몇 개인과 집단의 처벌에서 끝내지 않고 국가 전체를 개조할 기회로 삼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이 시점에서 현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임질 것을 책임짐으로써 나라의 기강을 근본적으로 바로잡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고대의료원지부는 "사태의 본질은 최순실 게이트가 아니라 박근혜 게이트"라며 "비선세력, 청와대 참모, 새누리당, 친박세력 등 주변 인물도 문제지만 사태를 이 지경으로 몰고 온 핵심 세력은 바로 박 대통령 자신"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는 "박 대통령과 정부, 검찰은 비선실세가 저질러 온 국정농단과 불법행위를 한 점 의혹도 없이 밝혀야 한다"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국정농단과 불법행위를 저지른 모든 관계자를 엄중히 처벌해 부정부패가 없는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별 시민들도 촛불집회와 행진을 진행했다. VIP하야촉구 양천시국회의는 목동 축제의 거리에서 집회를 열고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구로주민모임과 행동하는 동대문연대, 민주주의를 지키는 동작주민 공동대책위원회, 강동 연대회의 등도 각각 박 대통령 퇴진 요구에 힘을 보탰다.

jmstal0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