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교통체계 새 틀 짠다

김영헌 입력 2016. 7. 3. 1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교통 혁신계획 내년 8월 시행

차량총량제ㆍ도심도로 일방통행 실시

트램 등 신교통수단 장기과제 검토

제주도가 상주인구 100만명에 대비해 교통체계를 대대적으로 개편키로 했다. 최근 제주지역은 인구 증가에 따른 차량 급증으로 인해 교통체증, 불법 주ㆍ정차 등 교통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제주도는 앞으로 2년간 총 사업비 3,000억원을 투입해 제주교통체계 전반을 변혁시켜 도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도는 지난 5월부터 2개월 동안 교통전문가와 관련부서가 합동으로 현재 제주지역 교통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처방으로 19개의 혁신방안을 담은 제주교통 혁신계획을 마련했다.

제주도는 제주교통체계 전반을 변혁시켜 도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사진은 제주도청 전경.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제주도지사가 인구와 도로 사정 등을 고려해 적정한 차량 총량을 정할 수 있게 하는 권한을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이양 받아 차량총량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등 도심권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대한 일방통행과 대중교통 우선 차선제를 추진한다.

제주시지역은 왕복 6차로인 동서광로 5.2㎞(신제주 입구 사거리~국립제주박물관 사거리), 연삼로 6㎞(마리나호텔 사거리~거로 사거리)를 일방통행 구간으로 운영한다. 서귀포시인 경우 중앙로(왕복 4차로), 동문로(왕복 3차로), 중정로(왕복 2차로) 등이 이어지는 1.7㎞ 구간에 대해 일방통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는 제주시 일방통행 구간인 경우 6차선 중 5차선만 일방통행을 실시하고 1개 차선은 반대 방향으로 주행할 수 있는 역류로로 지정해 대중교통 우선 차선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다만 일방통행에 따른 차량들이 주행하는 역방향에 위치한 기존 상권의 위축 우려 등을 감안해 반드시 공론화 과정을 거친 후 시행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우선 차선제는 이들 일방통행 구간 외에도 제주시 광양사거리에서 제주대학교 사거리까지 중앙로 5.6㎞, 공항 입구 교차로에서 신제주 입구 교차로까지 공항로 0.9㎞구간에서도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제주시내에서 교통체증이 가장 심한 제주국제공항 주변도로에 대해서는 우회도로를 개설하고, 이들 우회도로가 시작되고 끝나는 지점에 지하차도를 활용한 입체교차로를 조성한다.

도는 또 주차공간을 대대적으로 확충해 유료화하고, 차고지 증명제를 계획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병행해 불법 주ㆍ정차 24시간 단속 및 견인 조치도 대폭 강화해 교통체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불법 주ㆍ정차 문제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혁신계획에는 그동안 논란이 됐던 트램(노면전차) 등 도시형 신교통수단 도입 방안도 장기 과제로 포함됐다. 이외에 공영버스 공기업 전환, 주요 간선도로에 고효율 교차로 조성, 가변차로제 운영, 이면도로 일방통행 확대 등도 추진된다.

도 관계자는 “차량 총량제, 신교통수단 등 장기 과제들은 도민 공감대 형성이 되면 추진할 계획”이라며 “나머지 방안들은 내년 8월1일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달 중으로 최종 실시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