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의혹 "냄새난다"던 김어준, 쉼터 소장 사망엔 "살인"

김주영 입력 2020. 6. 8. 17:25 수정 2020. 6. 8. 18: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운영해온 서울 마포구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소장의 사망을 두고 방송인 김어준씨가 "보도살인"이라며 언론에 책임을 돌리고 나섰다.

김씨는 8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지난 6일 숨진 채 발견된 평화의 우리집 소장 손영미씨 사건과 관련해 "한 사람 혹은 한 단체를 이런 식(정의연 논란)으로 한 달 가까이 모든 언론이 폭격을 하면 사회적 사망선고를 한 것과 같은 효과"라며 "과거에 사법부에 의한 사법살인이라고 있었는데, 저는 보도살인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론 탓'.. 與 인사들도 일제히 같은 반응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운영해온 서울 마포구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소장의 사망을 두고 방송인 김어준씨가 “보도살인”이라며 언론에 책임을 돌리고 나섰다. 김씨는 앞서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 등 각종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특유의 “(공작의) 냄새가 난다”는 표현으로 ‘배후설’을 제기했다가 검찰에 고발당한 바 있다. 여권 인사들도 일제히 김씨와 같은 반응을 쏟아냈다.
방송인 김어준씨. 뉴스1
김씨는 8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지난 6일 숨진 채 발견된 평화의 우리집 소장 손영미씨 사건과 관련해 “한 사람 혹은 한 단체를 이런 식(정의연 논란)으로 한 달 가까이 모든 언론이 폭격을 하면 사회적 사망선고를 한 것과 같은 효과”라며 “과거에 사법부에 의한 사법살인이라고 있었는데, 저는 보도살인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확인이 제대로 되지 않은 걸 이런 식으로 일방적으로 보도를 내면 타깃이 되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그 순간 죽는다”면서 “화병이 나고, 그동안 했던 일이 다 의미가 없어지는 것 같고, 어디 호소를 하려고 해도 할 수가 없는데 그러다 돌아가시는 분도 꽤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씨는 “특히 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포털이나 스마트폰 등에서 (언론사들이) 노출을 경쟁하지 않느냐”며 “그러다보니 시간이 촉박하고 그날 그날 경쟁해야 하고.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기사로 한쪽에 여론몰이가 이뤄진다”고 했다. 그는 “검증이 충분히 돼서 사실관계가 분명한 보도를 한다면 모르겠는데 그렇지 않아도 보도를 하게 된다”며 “언론의 징벌적 손해배상제도가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정의연 전 이사장으로, 이번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추모사’를 통해 수 차례 손씨에게 “미안하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기자들이 쉼터 초인종 소리를 울릴 때마다, 그들이 대문 밖에서 카메라 세워놓고 생중계하며, 마치 쉼터가 범죄자 소굴인 것처럼 보도를 해대고, 검찰이 쉼터로 들이닥쳐 압수수색을 하고, 매일같이 압박감과 죄인도 아닌데 죄인의식을 갖게 하고, 쉴 새 없이 전화벨 소리로 괴롭힐 때마다 홀로 그걸 다 감당해 내느라 (손씨가) 얼마나 힘들었을까”라고 안타까워했다. 손씨 사망의 책임을 언론과 검찰에 돌린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연합뉴스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를 지낸 최배근 건국대 교수도 페이스북 글에서 “살인병기가 돼버린 정치검찰과 언론”이라며 “얼마나 많은 생명을 거두어야만 멈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범여권 정당인 열린민주당 김진애 원내대표 역시 페이스북에 “언론은 사회적 죽음을 만드는 주요 변수가 되어오지 않았느냐”며 “제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씨는 지난달 26일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 등을 폭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두고 “냄새가 난다”며 “누군가 (사실관계) 왜곡에 관여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배후설을 제기했다. 이에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이달 1일 이 할머니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김씨를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 김씨는 이날도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에 대해 “지금까지 언론에 나온 어떤 것도 횡령이라고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