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언, 앞으로 어떻게 변하나?

윤성효 2020. 6. 5. 16: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도, 전국 광역 세번째.. 225개 기초지방정부도 선언.. 환경단체 '환영'

[오마이뉴스 윤성효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와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 변지민 거제상문고 학생은 6월 5일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환경의날 기념식을 열고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 경남도청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다. '제25회 환경의날'인 5일, 경남도가 충남도와 인천시에 이어 전국 세 번째, 또 창원·김해시 등 전국 225개 시·군·구청이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기후위기 대응이 경제와 삶의 질 문제"라 했다.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한 지자체는 앞으로 전담 인력을 배치하게 되고, 관련 예산을 편성하게 된다.

또 해당 지자체는 모든 정책에 있어 기후위기에 저촉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기후위기를 막는 조치를 해야 한다. 가령 일회용품 사용 규제라든지 관련 조례를 만들고, '탈석탄 금융기관'을 도·시·군금고로 지정하게 된다.

경남도, 전국 세 번째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언

김경수 경남지사와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 변지민 거제상문고 학생은 이날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환경의날 기념식을 열고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김경수 지사는 "기후위기가 심각하니까 무조건 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도, 삶의 질도 나아지지 않는다는 인식의 변화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했다.

김 지사는 "지금까지 기후위기 대응은 정부나 지방정부보다는 민간의 주도적인 노력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우리 미래세대에게 이대로 지구를 물려줘서는 안 된다는 각성에 대해 이제 행정이 화답하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했다.

이날 기념행사는 "도민과 함께 만드는 그린뉴딜(녹색경제부흥) 경남"이라는 주제로 기후위기 선언식, 도지사가 말하는 경남의 그린뉴딜 특강, 분야별 도민 아이디어 발표와 라이브토론 '응답하라 사람책' 순으로 진행됐다.

강연에서 김 지사는 '그린위기'의 개념을 "지금과 같이 해왔던 방식으로는 더 이상 이 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과 "사람 중심의 새로운 지속가능한 발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후위기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정부의 올해 3, 4차 추경에 전 국가산단을 스마트산단으로 전환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며 "스마트공장의 에너지 저사용시스템에 그치는 게 아니라 산단에 소요되는 모든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라고 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규모를 축소해 현장 참가자 40명과 온라인 청중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경남도 공식 유튜브 채널(갱남피셜)을 통해 생중계 되었다.
  
 6월 5일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환경의날 기념식.
ⓒ 경남도청
 
225개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상황 선언"

전국 225개 기초지방정부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한국사무소 등 11개 단체는 이날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선포식을 열었다.

기초지방정부는 선포식을 통해 △지금이 기후위기 비상상황임을 선언하고 △1.5℃ 상승을 억제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또 기초지방정부는 △정부와 국회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임을 선포하고 국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할 것을 요구하고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자립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할 것을 결의하고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성 위기를 극복하는 제도적 추진체계를 만들고 책임 있게 추진할 것을 선언했다.

비상선언문에는 "지금이 기후위기 비상상황임을 선언한다", "1.5℃ 상승을 억제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정부와 국회가 빠른 시일 안에 기후위기 비상상황임을 선포하고, 국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할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에너지자립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단계적으로 실행한다",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성 위기를 극복하는 제도적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책임 있게 추진한다"도 포함되어 있다.

창원시 "2030 환경비전" 선포
  
 창원시는 6월 5일 창원시청 대회의실에서 ‘제25회 환경의 날’ 행사를 열었다.
ⓒ 창원시청
 
창원시는 이날 별도로 창원시청 대회의실에서 '제25회 환경의 날' 행사를 갖고 "창원시 2030 환경비전"이란 제목의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창원시의원과 시민, 환경단체, 전문가 등 60여명이 참석했으며, 환경분야 유공시민 표창도 있었다.

이날 선포식에서 박지호(가포초 6년)군은 "기후위기에 대한 어른들의 대처를 촉구하고 지금 당장 행동해 달라"는 내용으로 연설을 하기도 했다.

허성무 시장은 △기후위기대응과 그린뉴딜 선도 도시 △디지털기반 스마트 환경관리도시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등 목표를 제시했다.

창원시는 "2030 환경비젼은 전 지구적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2050 탄소중립 도시(Net-Zero,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같은 상태)' 조성을 목표로 저탄소 그린뉴딜 정책을 적극 발굴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행사는 환경의 날에 개최되는 만큼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자는 의미로 현수막 없는 행사로 진행되었고, 각종 행사용품을 재생종이나 포장박스를 재활용하는 등 행사의 의미를 더욱 살려 치러졌다.

창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찬원 회장은 "창원시의 2030 환경비전이 방향성과 내용이 잘 구성돼 있으며, 앞으로 환경비전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미래 10년은 2050 탄소중립 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행정의 전 분야에서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스마트 환경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비상사태 선언 환영'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6월 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크게 환영한다”고 했다.
ⓒ 윤성효
 
환경단체는 지자체의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언을 환영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이날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크게 환영한다"고 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를 선언한다는 것은 도지사의 책무와 역할 중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인력배치와 예산 확보, 법안 마련, 집행에 집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들은 "기후 위기 대응은 △기후위기의 주범인 탄소 감축이고,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는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소비를 줄이는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하며,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코로나19를 퇴치하는 데는 엄청난 국가적 노력과 국민들의 고통이 수반된다. 코로나19보다 1000배나 더 위험한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데도 역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고 생활 속의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의 삶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 공장형 밀식 축산과 과도한 육식은 기후위기를 더욱 심화시킨다"며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데는 칼날 같은 시간밖에 없다. 즉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