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국산 완제기 'T-50' 태국 수출..수출 100대 돌파 가시권

최민경 기자 2021. 8. 2. 09: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산 완제기 'T-50' 수출의 가속 페달을 밟는다.

지난달 인도네시아 수출에 이어 태국 수출에도 성공하면서 T-50의 누적 수출량은 72대로 늘어났다.

2일 KAI에 따르면 KAI는 지난달 30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태국 획득위원장 차콘 타완장(Chakorn Tawanjang) 공군 중장이 참석한 가운데 T-50TH 2대 추가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T-50TH 태국 수출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산 완제기 'T-50' 수출의 가속 페달을 밟는다. 지난달 인도네시아 수출에 이어 태국 수출에도 성공하면서 T-50의 누적 수출량은 72대로 늘어났다. 수출 100대 돌파도 가시권에 들어왔다.

2일 KAI에 따르면 KAI는 지난달 30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태국 획득위원장 차콘 타완장(Chakorn Tawanjang) 공군 중장이 참석한 가운데 T-50TH 2대 추가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약 900억 원 규모다. 2023년 11월까지 항공기 2대 외 교육훈련, 수리부속, 지원장비를 납품한다.

T-50TH는 T-50을 기반으로 태국공군의 요구에 맞춘 항공기다. 고등훈련과 전술입문, 경공격 등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현재 태국공군 전투 조종사 양성체계의 핵심 기종이다.

KAI는 2015년 태국공군에 T-50TH 4대를 수출한 데 이어 2017년 8대 추가 수출, 2019년 수리부속 등 지속적인 계약을 체결해왔다.

태국 공군은 T-50TH의 뛰어난 성능, 원활한 후속지원과 높은 가동률, 합리적인 운영유지비를 신뢰해 재구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네시아에 이어 태국이 재구매함에 따라 기존 T-50 구매 국가들의 재구매가 잇따를 전망이다. 앞서 KAI는 지난달 20일 인도네시아와 T-50i 추가 도입·수출 공급계약을 맺으며 4년만에 수출에 성공했다.

KAI 관계자는 "태국 수출은 최근 인도네시아 6대 수출과 더불어 수출 확대를 향한 신호탄"이라며 "동남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신시장에서 조만간 수출 100대를 넘어설 전망"이라고 밝혔다.

차콘 타완장 중장은 "T-50TH는 태국공군의 발전과 동남아의 최강 공군으로 발전을 앞당길 것"이라며 "성공적인 사업이행을 통해 양국 간 관계가 더욱 공고히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T-50 계열 수출 실적은 △태국 14대 △인도네시아 22대 △필리핀 12대 △이라크 24대 등 총 72대다.

KAI는 동남아, 아프리카, 남미는 물론 북미, 오세아니아 등 선진국 시장에도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향후 20년간 총 1000여 대까지 경전투기시장에서 수주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박보영 왜 못오를 나무?" 박수홍, 23살 연하 결혼…과거 발언 '눈길'이아영, 맥심 모델 고충 "쉽게 보는 남자들에 데인 적 많아"'싱글맘' 김혜리 "41살에 출산, 아이 3살 때 이혼…재혼 하고 파"회장님의 멍 때리는 표정…'까치집 머리' 공개한 최태원'♥권재관' 김경아 "부부싸움하면 시아버지가 사과하신다" 눈물
최민경 기자 eyes0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