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백켓팅' 시작인데.. 백신 보이콧 하는 2030

오진영 기자 2021. 8. 9. 16: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날부터 18~49세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됐지만 2030세대 일부는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이는 사례가 나오는 것과 접종 후 돌파 감염 가능성을 이유로 꼽는다.

이 남성은 백신을 접종받은 뒤 동료 군인들에게 가슴 통증과 컨디션 저하를 호소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이모씨(28)는 9일부터 시작되는 백신 접종 사전예약을 거부할 생각이다. 이씨 외에도 대학 동기 4~5명이 이른바 '백켓팅'(백신+티켓팅의 신조어) 불참을 선언했다. 이씨는 "접종 후에도 감염될 수 있고 부작용 소식도 많이 들린다"며 "이제껏 여행 한 번 안 가고 방역에 동참했는데 접종을 거부할 권리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부터 18~49세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됐지만 2030세대 일부는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이는 사례가 나오는 것과 접종 후 돌파 감염 가능성을 이유로 꼽는다. 백신 휴가나 백신 선택권 등 제도적 뒷받침이 미흡한 것도 원인으로 지적됐다.

2030세대 "백신 맞아도 달라지는 것 없다"
4일 서울 동작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스1

백신을 접종받은 뒤 숨지거나 위중한 상태에 빠지는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지만,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규명된 사례는 소수다. 백신 부작용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여겨졌던 2030세대의 불안감이 큰 것도 이 이유다.

경기 성남에 거주하는 김모씨(34)는 "부모님이 몸이 아프셔서 집에서도 마스크를 쓸 정도지만 백신을 맞고 싶지는 않다"며 "건강한 사람도 숨질 수 있다는데 위험을 무릅쓰고 맞을 생각은 없다"고 했다.

실제로 지난 7일 제주도에 거주하는 20대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받은 뒤 중증이상반응을 보여 입원 후 긴급 수술을 받았으나 결국 숨졌다. 지난달 26일에는 화이자 백신을 맞고 심근염(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숨진 20대가 접종 인과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 남성은 백신을 접종받은 뒤 동료 군인들에게 가슴 통증과 컨디션 저하를 호소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백신 휴가 등 제도적 이점이 미비하다는 지적도 있다. 차량 판매업체에 근무하는 이모씨(28)는 "직장 백신 휴가도 없는데 굳이 자청해서 맞을 이점을 모르겠다"며 "후기를 봐도 고열에 식욕 저하까지 온다는데 차라리 개인방역을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선택권이 없는 것도 '백신 거부' 이유다. 보험 회사에 근무하는 송모씨(28)는 "20대는 얀센 접종 대상이 아니고 화이자나 모더나 중 원하는 백신을 선택할 권리도 없다"며 "희망 날짜에 맞을 수도 없고 원하는 백신도 맞을 수 없는데 젊은 세대가 보기에 백신을 왜 맞아야 하는지 설득력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실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국민들 중 대부분은 이상 반응과 백신 선택권 등을 이유로 꼽았다. 지난 3일 보건복지부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16.0%가 '백신 접종을 받지 않거나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과반수(69.2%)는 그 이유로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답했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가족 등 주변인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의 관점에서 봤을 때 젊은층이 백신 접종으로 얻을 수 있는 의학적인 이익은 크지 않다"며 "전체 성인 인구의 대부분을 접종해야 종식을 꾀할 수 있기 때문에 젊은층에게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으로) 백신 접종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전현무, 10년 출연료만 399억…♥이혜성에 "편히 써" 카드 줬다올림픽 내내 걸고 뛰었다…김연경 '308만원 목걸이'의 정체남친 만나느라 사흘 집 비운 엄마…쓸쓸히 죽어간 3살 딸"저 성에 전유성이 산다고?"…'지리산 뷰' 한옥 대저택 공개"내가 피해자" 의붓딸 살해한 50대男, 경찰과 대치하다가...
오진영 기자 jahiyoun2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