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으로 집·주식 사는' 청년층 가계부채 증가율 12.8%.. 증가세 가팔라

박슬기 기자 입력 2021. 9. 24.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확대되는 가운데 2030세대인 청년층의 가계부채 증가율이 다른 연령층보다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이 24일 발표한 '금융안정 상황(2021년 9월)'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층의 가계부채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은 올 2분기 12.8%에 이르렀다.

올 2분기 청년층의 전세대출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21.2%로 다른 대출에 비해 증가폭이 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확대되는 가운데 2030세대인 청년층의 가계부채 증가율이 다른 연령층보다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8일 서울 시내의 한 시중은행 외벽에 전세자금대출 관련 현수막이 게시된 모습./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확대되는 가운데 2030세대인 청년층의 가계부채 증가율이 다른 연령층보다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이 24일 발표한 '금융안정 상황(2021년 9월)'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층의 가계부채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은 올 2분기 12.8%에 이르렀다. 이는 다른 연령층의 증가율(7.8%)을 웃도는 수준이다.

청년층 가계부채 비중은 코로나19 이후 크게 확대돼 지난해말 기준 전체 가계부채의 27.0%까지 상승했다. 청년층 가계대출의 경우 은행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해 올 2분기에는 은행권 대출이 전체 대출의 69.8%를 차지했다.

코로나19 등으로 비대면 대출서비스 경쟁이 심화되면서 모바일 활용도가 높은 청년층의 은행권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시중은행 신규 신용대출 중 비대면 비중은 올해 상반기 기준 하나은행이 88%, 우리은행이 67.3%, 신한이 61.0% 등으로 집계됐다.


전세대출 많이 받은 청년층, 주담대·신용대출 증가 속도도 빨라져


청년층이 많이 받은 대출은 전세자금대출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의 경우 전월세 거주 비중이 높은만큼 전세자금대출 비중(25.2%)이 다른 연령층(7.8%)에 비해 높았다. 올 2분기 청년층의 전세대출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21.2%로 다른 대출에 비해 증가폭이 컸다.

한은 관계자는 "전세자금대출은 상대적으로 규제수준이 낮고 청년층 주거지원을 위한 정부의 전세자금 지원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되면서 청년층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분석했다.

청년층의 전세자금대출이 높은 증가율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들어서는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증가세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층의 가계부채 증가 기여율은 2018~19년 30.4%에서 2020년이후 41.5%로 확대됐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 기여율은 1.5%에서 6.6%, 신용대출 기여율은 8.3%에서 13.7%로 확대됐다.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 통한 청년층의 주택 매입도 늘고 있다. 올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 매매 거래 중 청년층의 거래 비중이 36.6%를 차지했다. '빚투'(빚을 내 투자)도 늘면서 청년층의 신용대출 증가율이 2분기 20.1%를 기록했다. 지난해부터 주가상승과 주요 기업 IPO(기업공개) 등의 영향으로 개인의 주식투자가확대되면서 청년층이 신용대출의 일부를 주식투자에 활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한은의 분석이다. 실제로 주요 증권사(사(미래·KB·NH·한투·키움·유안타)의 지난해 신규 계좌 723만개 중 청년층의 계좌 개설은 54%(392만개)를 차지했다.

올 6월말 청년층의 연체율은 0.40%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였다. 이는 비교적 금리 수준이 낮은 은행권의 대출 비중이 높은데 기인했다고 한은은 분셕했다. 하지만 청년층의 재무건전성은 우려되고 있다. 청년층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37.1%로 계속 상승하고 있는데다 저소득 차주 비중도 2분기 기준 24.1%로 다른 연령층(14.4%)에 비해 높다.

한은 관계자는 "청년층의 차입레버리지 확대를 통한 자산확대는 예기치 않은 자산가격 조정위험에 취약할 수 있으며 부채부담 등으로 건전한 소비활동을 제약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대놓고 자랑하기?"… 한화 치어리더, 육감적 몸매 '도발'
"역시 원조 글래머"… '52세' 김혜수, 볼륨감 좀 봐?
"명품이 수지 입다"… 수지, 깜찍한 럭셔리 겨울패션
에프엑스 루나, 힙한 섹시美! 올화이트룩… "개미허리네"
'재혼' 김구라 아내 출산… 그리, 23세 터울 동생 생겼다
'홍천기' 김유정 한복, 中 문화 표절했다고?
이지훈, 동생과 연인 의혹 불거진 이유(ft.볼뽀뽀)
소녀시대 윤아, 기찻길 걷는 러블리 소녀
정채연, 청순 미모 돋보이는 가을 여친룩
대학교수 된 장미란 근황, 홀쭉해진 모습 보니?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